[독후감] 쎄느강은 좌우를 나누고 한강은 남북을 가른다

등록일 2003.02.25 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쎄느강은 좌우를 나누고 한강은 남북을 가른다

독후감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리에게 '나는 빠리의 택시운전사'로 이미 알려져있는 홍세화씨의 두 번째 저서 '쎄느강은 좌우를 나누고 한강은 남북을 가른다'를 읽고 독후감을 쓰게 되었다.
이 책에서는 한국사회와 프랑스 사회를 비교해가며 한국 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점을 비판하고 그 해결방안을 프랑스 사회에서 찾고 있다. 한국사회를 깊이 알고 그에 못지않게 프랑스 사회를 알지 못하면 이런 류의 책은 나오기 힘들었을 것이다. 한국사회의 병폐를 알고 프랑스로 망명할 수밖에 없었던 홍세화씨의 아픔이 승화되어 이 책이 세상에 나올수 있었던거라 생각된다.
책을 읽어가면서 유홍준 교수의 말대로 '이래서 프랑스구나!'라는 생각을 많이 했었다. 이 책을 읽기전 나는 오래전부터 궁금했던 '대국민적 파업'이 어째서 가능한지 알길이 없었다. 내가 한국사람이고 한국적인 시각으로 그 현상을 바라봤기 때문이란 것을 이 책을 통해 알수있었다. 프랑스 혁명때부터 내려온 '사회정의는 질서에 우선한다'라는 프랑스인들의 사상을 알고있었다면 그런 궁금증은 생기지도 않았을 것이다. 다시 한번 독서의 위력을 깨닫게 된 순간이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독후감] `쎄느강은 좌우를 나누고 한강은 남북을 가른다` 를 일고.. 4페이지
    똘레랑스에 관한 부분 중.. 저자가 똘레랑스에 붙인 첫번째 사족은 "똘레랑스의 대상은 남이지 자기 자신이 아니라는 것"이고, 두 번째 사족은 "한국의 극우세력에게는 똘레랑스를 보일 수 없다"는 것이다. 첫번째 사족을 통해..
  • [독후감] 쎄느강은 좌우로 나누고 한강은 남북을 가른다를 읽고.... 11페이지
    1. 서론(序論) 내가 프랑스를 처음 관심을 갖게 된 것은 1998년 프랑스월드컵 때였다. 그전에는 프랑스는 그냥 나폴레옹의 나라, 개선문의 나라. 에펠탑이 있는 나라로만 생각해왔다. 프랑스 월드컵때 프랑스 축구선수들의..
  • `쎄느강은 좌우를 나누고 한강은 남북을 가른다`를 읽고 2페이지
    프랑스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나에게 안겨진 하나의 책이 있었으니. 그책은 "쎄느강은 좌우를 나누고 한강은 남북을 가른다" 였다. 물론 교수님께서 읽으라고 하셔서 읽은 책이었지만 평소의 나 같았으면 거들떠도 안봤을 책을 난 재..
  • 우리 사회의 ‘똘레랑스’에 대하여 4페이지
    그렇다면 현재 우리사회는 이 개념의 보편성만큼이나 실천의 보편성을 지니고 있는가? 이 물음에 누구든지 쉽게 ‘그렇다’고 대답할 이는 없을 듯 하다. 아직도 우리에게 ‘똘레랑스’란 개념이지 행동은 아니다. 우리나라는 집단적 동..
  • 홍세화의 세느강은 좌우로 나누고 한강은 남북을 가른다를 읽고 2페이지
    어린 시절 도덕시간에 배웠던, 어렴풋이 기억이 나는 정의의 여신은 천으로 눈을 가리고서 오른손에는 칼을, 왼손에는 저울을 든 그러한 모습을 하고 있다. 그 어떠한 유혹에도 흔들리지 않고 정확하게 양쪽의 잘잘못을 가려주는 정의의..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