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학]비슷한 것은 가짜다 를 읽고

저작시기 2002.10 |등록일 2003.02.24 MS 워드 (doc)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연암의 대표 산문 40여편을 25개의 주제로 나누어 원문과 그에 대한 해설을 담고 있는 책. 글 전편에 흐르는 고도의 비유와 상징, 함축. 파악하기는 어렵지만 한번 파악하고 나면 그 깊이와 넓이에 경탄을 금할 수 없는 연암의 지적 사유를 오늘의 문맥으로 읽어낸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어제 일이다. 여자친구가 만나자고 해서, 식목일에 그녀와 찍은 사진을 보여주며 자랑할 맘이었다. 수첩에 그 사진을 껴놓았었는데 입고있던 옷이 너무 간출해서 수첩을 넣을 곳이 없었다. 사진만 가져가려다 수첩에 껴 다니던 습관에 메여서 그냥 들고 나갔다가 그만 수첩째 잃어버리고 말았다. 사실 전해 주고픈 맘은 그녀의 사진을 항상 지니는 수첩에 품고 다니며 소중히 하고 있다는 것이었다. 그런데 일상 덜렁대는 습관 때문에 수첩을 잃고 보니 짜증이 앞서 멍하니 있다가 돌아왔다. 차분히 앉아 생각해보니 소중한 수첩과 사진을 잃었다는 원통함보다 앞서는 것은 뜻을 품고 나갔다가 사소한 사건에 치여 망연자실해 버린 나에 대한 답답함이었다. 무엇이 나를 얽어 메는 것일까? 그 때 문득 연암의 문장이 떠올랐다. ‘博而約之’ 제아무리 폭 넓은 섭렵도 하나의 초점으로 집약되지 않으면 소용이 없다는 얘기로 ‘자기화할 수 있는 거리’의 중요함을 이름이다. 그렇다. 물고기는 물속에 살되 물이 천지이므로 물을 깨닫지 못한다. 그러나 물에 생존이 메여있음으로 물을 떠나서는 살 수 가 없다. 물고기가 물의 존재와 귀함을 깨달으려면 어부의 낚시바늘에 걸려보는 수밖에 없을 것이다. 인간은 어떠한가? 인간은 물고기보다 낫게 지어졌으므로 낚시바늘에 걸리는 미련함으로 깨달음에 이를 수 는 없다. 다행이 인간에게는 ‘박이약지’의 지혜가 있다. 어느 선비가 자기의 방을 관찰하려면 방의 사방을 둘러볼 것이 아니라 방밖에서 창호에 구멍을 뚫고 방을 일괄하듯이 인간은 생존이 메여있는 현실이지만 사물과 사건에서 한 발작 물러서 바라볼 수 있는 자기성찰의 거리를 둘 수 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연암집서 해석 6페이지
    <「한문학 작가의 이해」 기말과제 「燕巖集序」 天將啓開物成務之運。必挺生異人於數世之前。以肇發其端。而其效乃著於數世之後。在昔歐西之蒙氏盧氏政治家說。當時人皆不顧。今則爲環球所尙之書。奉若金石。論者以爲世界政變之一大樞紐。故有用之書。如種麥于..
  • 연암 박지원 작가론 5페이지
    1. 들어가며 나는 우리나라 고전 작가 중에 단 한사람을 꼽는다면 조금의 망설임도 필요 없이 연암 박지원을 뽑겠다. 그는 중국 역대 대가들에 견주어도 당당한 경쟁력을 가졌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현대에 내 놓아도 기죽지 ..
  • [한문학] 연암 박지원의 <玉璽論> 분석 4페이지
    <玉璽論>은 박지원(朴趾源)이 '옥새'에 연연하여 그 중심으로 벌어지는 왕위다툼과 정치형국에 대한 자신의 논의를 편 글이다. 박지원은 먼저 문제를 제기하고 구체적인 문제의 양상을 든 다음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우리는 ..
  • 연암 박지원의 한문학 호질(虎叱) 5페이지
    1. <호질(虎叱)>의 특징 이 작품은 박지원이 지은 `열하일기(熱河日記)`의 `관내정사(關內程史)` 속에 수록되어 있다. 이 작품의 등장인물인 북곽 선생은 도학(道學)이 높고 인격이 고매(高邁)하다고 소문이 난 사람이었으며..
  • 현실비판과 실학사상의 선구자 연암 박지원 12페이지
    >> 생애. 영조13년(1737) 2월 5일 반송방 야동에서 박사유와 함평 이씨 사이의 2남 2녀 중 막내로 출생. 16세 : 처사 이보천의 집에 장가들어 맹자와 사기를 배움. 20세 전후 : 과거를 위한 문장공부 → 진..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