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철학] 인간은 죽을 수밖에 없는가?

등록일 2003.02.24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저작권 및 문의사항은 alwaysjh@yahoo.com으로 메일 부탁드립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글

Ⅱ. 각 종교의 생사관
1. 기독교의 생사관
2. 힌두교의 생사관
3. 불교의 생사관
4. 유가와 도가의 생사관
(1) 유가의 생사관
(2) 도가의 생사관
5. 이슬람교의 생사관

Ⅲ. 죽음에 대해

Ⅳ. 마치는 글

본문내용

인간이란 태어나서 자라고 발전하며 성숙되고 노쇠하며 죽게 된다. 이렇게 삶과 죽음은 모든 인간의 운명이 지닌 정상적인 궤도이다. 사람은 누구나 죽게 마련이지만 죽음의 본질에 대해서는 다른 의견이 많다. 어떤 사람은 육체가 죽은 후에도 그 자신이 천당이나 지옥에 가거나, 다른 육신을 가지고 지구에 환생하거나, 아니면 동물이나 식물의 형태로라도 계속 산다고 믿는다. 다른 사람들은 육신이 죽을 때 자아는 날아가 버리기 때문에 더 이상 존재하지 않게 된다고 믿는다. 그리고 영원히 존재하지 않게 된다고 믿는 사람들 가운데 어떤 사람은 이것이 대단히 무서운 사실이라고 생각하고, 다른 사람은 아무렇지도 않다고 생각한다.
어떤 사람은 삶의 전 과정이 고통으로 가득 차 있으며 행복이란 어쩌다 한번 찾아오는 찰라라고도 설명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삶에 집착하고, 생의 마지막 순간이 늦게 찾아오기를 바란다. 이는 삶 속에서 찾을 수 있는 행복이나 쾌락의 달콤함 때문일 수도 있겠지만, 죽음에 대한 두려움이 더 크게 작용하기 때문이라고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한번도 경험해 보지 않은, 그리고 누구도 제대로 알지 못하는 미지의 세계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우리는 죽음을 두려워한다. 그래서 죽음에 대한 얘기를 꺼내는 것을 달갑게 생각하지 않으며 심지어 동양에서는 죽음과 관련된 숫자 4를 싫어하여 아파트 층수를 F로 표시하기도 한다.

참고 자료

존 H. 힉, 황필호 역, 종교철학개론, 종로서적, 1984
엘리자베스 퀴블러 로스, 최준식 역, 사후생, 대화출판사, 1996
한국정신문화연구원, 생각하는 삶, 대한교과서, 1995
채필근, 철학과 종교의 대화, 대한기독교서회, 1993
장승구, 삶과 철학, 이회문화사, 1996
부위훈, 죽음, 그 마지막 성장, 청계, 2001
토마스네이글, 김형철 역, 이 모든 것의 철학적 의미는?, 서광사, 1989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철학] 한국인들의 종교관와 죽음 3페이지
    . 불교의 생사관 - 원형적 생사관사람의 생명은 보편적 존재현상의 한 부분이며 전체적으로 변화된 과정의 일부로 파악된다. 사후로도 이어지는 새로운 변화를 전제하고 있다. 이는 인간의 생명을 생물학적인 영역의 인식을 넘어 보편적 존재현상에 대한 총체적 변화의 한 부분으로..
  • 유학의 생명사상 2페이지
    Ⅰ. 유교에서의 생사관유교(儒敎)에서 생사관을 정의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유교는 현재를 매우 중시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유교에서 죽음에 관해서 멀리하거나 터부시 하는 것은 아닙니다. 요컨대 ‘제사’라는 것이 그렇고 ‘효’라는 것도 죽음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는 점..
  • [종교학]유교, 불교, 도교의 생사관 7페이지
    Ⅰ. 유교의 생사관유가는 죽음을 거부할 수 없다는 경험적 사실에 근거하여 죽음이 실재함을 인정하고, 죽음을 어느 누구도 피할 수 없는 필연적 종착점으로 보았다. 유가 학설을 창시한 공자는 “살아있는 모든 것은 반드시 죽는다. 죽어서는 반드시 흙으로 돌아간다.”고 말하였..
  • [중국인의 생사관] 중국인의 생사관 17페이지
    고대 중국의 지식인들은 사후세계를 믿지 않았다. 그러니 천당과 지옥도 있을 리 없었다. 공자가 그랬고 장자가 그랬으며 그 뒤에도 많은 학자들이 그랬다. 그래서 동한의 왕충이란 자는 <無鬼論(무귀론)>을, 梁(양)나라의 범진 같은 사람은 <신멸론(神滅論)>을 각각 주장했..
  • [동양윤리]유가의 생사관과 효윤리 6페이지
    Ⅰ 서론 유가의 생명관은 기독교적 영생이나 불교적 왕생의 개념은 없다. 유교는 인간이 `죽음에의 존재`임을 사실 그대로 받아들이지만, 오히려 죽은 뒤에 죽은 자와의 유대를 단절하지 않는다. 다시 말해서 제례와 연결된다. 오늘날 사체를 화장하지 않고 매장을 통해 유지하려..
  • [종교] 각 종교의 생사관 7페이지
    이러한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인간이 찾게 되는 것이 종교이다. 물론 현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는 실질적 힘의 개념으로 접근하는 사람도 있지만, 궁극적으로 종교를 믿는 이유는 종교가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완화시켜주고 사후세계를 보장해 준다는 강한 믿음이 저변..
  • 각 종교에서(기독교, 불교, 도교)에서 바라보는 죽음의 정의와 생사관, 우리가 죽음에 대처하는 방법(자세) 23페이지
    죽음은 우리 인생에서 ‘내’가 의식할 수 있는 최대의 사건이며, 미래의 일 중 가장 확실한 사건이다. ‘만남’이 있으면 반드시 ‘헤어짐’이 있고 ‘시작’은 언제나 ‘끝’을 예고하듯이, ‘생’은 늘상 ‘사’을 동반한다. 이것은 변함이 없는 자연의 법칙이다. 따라서 ‘죽음..
더보기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