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공각기동대(애니메이션) 분석

등록일 2003.02.23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몸의 철학, 즉 근대적 심신이원론을 바탕으로 공각기동대를 분석한 글입니다.

목차

1. Ghost in Shell : 정신과 육체의 이분법
2. '쿠사나기는 누구인가?' : 인간의 정신, 기계의 몸
3. 빨간피가 흐르는 인형 : 정신을 의심한다.
4. 인형사 : 네트에서 생산된 생명
5. 새로운 결합 : 새로운 종의 탄생
6. 나는 누구인가?

본문내용

오사이 마모루의 공각기동대라는 애니메이션의 등장은 그 이후 모든 SF영화의 영상, 구성, 모티브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작품이다. 이 한편의 애니메이션이 현재 모든 SF 영화의 토대가 되고 있다고 하여도 과언은 아니다. 그러하기에 공각기동대에 대한 이해는 현존하는 SF영화를 이해하는 열쇠이다.
공각기동대의 원제는 'Ghost in Shell'이다. 여기서 Ghost는 유령·영혼이라는 뜻으로 인간의 정신을 가리키며, Shell이란 껍질·외피 등의 뜻으로 인간의 육체를 가리킨다. 이 제목에서 드러나듯이 공각기동대는 육체와 정신의 이원론을 통해서 '나는 누구인가'라는 인간 정체성에 문제를 다루고 있다.
데카르트가 그의 방법론적 회의를 통해서 '나는 사유한다, 고로 존재한다'라는 명제를 통해서 사유하는 정신만은 의심할 수 없는 자아로 설정한 이후, 근대적 사고는 인간의 본질을 정신에서 찾고 있다. 이로 인해 '정신'은 의심할 수 없는 자아의 본질이지만, 육체는 정신에 의해 지배받는 물리적 존재로 생각하는 것이 우리의 지배적인 사고이다.
공각기동대는 바로 여기서부터 시작한다. 정신과 육체의 분리, 자아로써 정신·(정신의 지배를 받는) 기계로써 육체라는 근대의 이원론에서부터 시작해서 데카르트가 자신의 육체(감각)를 의심했듯이 인간의 정신을 의심한다.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그 결론은 근대적 이원론에 대한 새로운 부정이다. '나는 누구인가?' 이것이 공각기동대의 질문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