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윤리교육] 한국인의 효사상 중 효의 내용

등록일 2003.02.22 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저작권 및 문의사항은 alwaysjh@yahoo.com으로 메일 부탁드립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글
Ⅱ. 한국인의 효사상 중 효의 내용
1. 부모 생존시의 효
2. 돌아가신 뒤의 효
Ⅲ. 마치는 글

본문내용

우리나라는 상고대(上古代) 때부터 인간이 인간답게 살아가려는 윤리의식으로 효를 중시해 온 농본국가였다. 그러기에 외래로부터 어떤 사상이나 종교가 들어오기 이전에 이미 고유 도덕사상이 있어 왔다고 한다. 부모에게 효도하고 형제끼리 우애를 지키며, 이웃의 노인을 공경하고 부녀자와 아이들을 아끼며, 예의를 지키고 겸양의 덕을 갖고 있었으며, 서로 존중하고 공동체의식으로 모두 함께 살려고 하는 의식이 아주 확고하였다는 사실들이 여러 자료에서 확인된다. 이러한 한국인의 효사상 중에서 효의 내용을 부모 생존시와 돌아가신 뒤로 나누어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한국인의 효사상 중 효의 내용
1. 부모 생존시의 효
(1) 보신(保身) - 부모에게 효도를 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하고 효의 시초가 되는 것은 자기 신체를 안전하게 하고 건강을 지켜 자신의 신체를 보전함으로써 부모에게 걱정을 끼치지 않는 일로부터 비롯된다.
(2) 공경(恭敬) - 부모에게 자식이 효를 함에는 흔히 크게 나누어 정신적인 '공경의 효'와 '양구체(養口體)의 효' 즉 음식으로 배부르게 하는 두 가지가 있으나, 여기에서 말하는 효는 정신적으로 진심으로 공경하는 효를 말하며, 모든 효 중에서 이를 더 중시여긴다.
(3) 시봉(侍奉) - 부모를 가까이에서 잘 받드는 것을 '시봉하는 효도'라고 한다.

참고 자료

김익수 외, 한국인의 가정윤리, 율곡사상연구원, 1997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