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학] 국화와 칼에 나타난 이중성

등록일 2003.02.20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루스 베네딕트가 본 일본의 국민성
Ⅲ. 국화와 칼에 나타난 일본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일본은 여태껏 미국이 싸운 전력을 기울여 싸운 적 중에서 가장 낯선 적이었다. 대국을 적으로 하는 전쟁에서 이처럼 현격히 이질적인 행동과 사상의 습관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는 필연성에 직면한 적은 일찍이 없었다. 아름다움을 사랑하며 배우와 예술가를 존경하며 국화를 가꾸는 데 신비로운 기술을 가진 국민에 관한 책을 쓸 경우, 동시에 이 국민이 칼을 숭배하고 무사에게 최고의 영예를 돌린다는 사실을 기술한 또 다른 책에 의해 그것을 보충하는 그러한 일은 일반적으로 없다. 그렇지만 이러한 모든 모순이 일본에 관한 책에서는 날줄과 씨줄이 되는 것이다. 그러한 모순은 모두가 진실인 것이다. 칼도 국화와 함께 한 그림의 일부분인 것이다. 저자에게 주어진 이러한 연구 과제는 미국과 일본이 교전중이라는 사실에서 매우 곤란했다. 적을 나쁘다고 철저하게 깎아내리는 일은 용이하지만, 적이 어떤 방식으로 인생을 보는가를 적 자신의 눈을 통해 본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작업이었다. 전쟁은 문화 인류학자의 연구 기술로서 가장 중요한 현지 답사를 단념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했다. 저자는 일본에 가서 그들의 가정에서 생활하면서 일상 생활의 여러 가지 경향과 활동을 관찰하고, 내 눈으로 어느 것이 중대하고 어느 것이 그렇지 않은가를 살필 수 없었다. 이러한 커다란 곤란에도 불구하고 문화 인류학자로서의 저자는 이용할 수 있는 어떤 종류의 연구 기술과 필요 조건을 갖추고 있다는 자신이 있었다.

참고 자료

루스 베네딕트, 『국화와 칼』 1999, 을유문화사
전여옥 『일본은 없다 1, 2』 1992, 1994, 지식공작소
서현섭 『일본은 있다』 1994, 고려원
나카네치에 『일본사회의 인간관계』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국화와칼 4페이지
    국화는 일본의 황실을 상징한다. 일본인들은 벚꽃보다도 국화를 좋아하는데, 그 이유는 다른 꽃들이 피지 않는 차가운 가을에 홀로 피는 구화는 깨끗하고 청결하고 조용하고 엄숙하고 고귀하다는 생각에서다. <국화와 칼>이라는 제목이..
  • 독후감 , 감상문 [국화와칼-루스 베네딕트] 4페이지
    1. 줄거리 / 내용 분석 미국의 인류학자 베네딕트의 저서로, 1946년 간행되었다. 제2차 세계대전 때 미국이 일본에 대해 이해할 필요를 절실히 느껴 미국 정부당국의 위촉을 받아 일본을 연구한 책이다. 국화는 일본의 황실을..
  • 국화와 칼 3페이지
    『국화와 칼』 미국무성에서 베네딕트에게 요청해서 쓰여진 책이다. 당시 일본과 전쟁 중이던 미국은 미국인으로서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일본인의 행동을 연구하고자했다. 국가 간의 전쟁은 개개인이 싸우는 것과 같은 양상을띤다. 일..
  • 국화와 칼 서평 3페이지
    벚꽃의 시즌이다. 벚꽃이 일본의 국화(國花)라 벚꽃이 지고 나면 꽃잎을 처리하기 힘든 것을 가지고 미워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나처럼 일본이 미워서 그런 것이다. 루스 베네딕트는 제 3자의 눈으로 일본을 문화인류학적 연구방법..
  • [국화와칼]국화와 칼 감상문 6페이지
    미국 문화인류학자로 뉴욕에서 태어났다. 1909년 밧서칼리지를 졸업한 뒤, 14년 생화학자 스탠리 베네딕트와 결혼할 때까지 어학교사로서 수년 동안 보냈으며, 결혼한 뒤에는 시작(詩作)에 열중하였다. 19년 문화인류학을 학습하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일본학] 국화와 칼에 나타난 이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