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新歸去來3-김수영 등나무시
등록일 2003.02.17
한글 (hwp) 2페이지 가격 3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목차
없음본문내용
본론으로 들어가서 이시는 총 9개의 연으로 나뉘어 져 있습니다.도입 부분에 해당하는 1연에서는 1행 "두줄기로...." 에서 2행 "한 줄기가 더 생긴..."것으로 보아 어떠한 의미의 확장으로 보입니다. 즉, 시인의 작은 바램으로 보인다. 비록 여기저기 움직일 수는 없지만 한 줄기의 가지라도 더 생겨 조금이라도 자유로워지고 싶은 그런 바램으로 말이다.
2연에서 "이슬"은 어떠한 순결함의 상징으로 읽힌다. 반면 "무휴의 태만의 혼", "나의 혼"등은 현실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변화하기를 두려워하는 작가자신의 무기력함을 나타낸다고 본다.
"이슬"과 "나의 혼"은 대립구조를 취하고 있다. "무휴의 태만의 혼"에서 나타나듯이 "나의 혼"은 그리 순결하지 못한 혼이다.
이러한 것이 3연에서는 긍정에서 의문으로 바뀐다. 2행과 4행의 " ∼어찌 신용하랴" 에서 보여지듯이 신용하지를 못한다.
"나의 혼"을 마셨는지 "이슬"을 마셨는지 확신하지를 못한다. 2연4행의 확신에 찬 "등나무 등나무 등나무 등나무"와 대조되는 3연의 4행 "등나무? 등나무? 등나무? 등나무?"에서 보여지듯이 등나무(즉, 작가 자신)에 대해 자신도 모르겠다고 생각한다.
판매자 정보

muham21

- 저작권
- 환불정책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