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북한 통치의 과거,현재,미래

등록일 2003.02.15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300원

목차

서론
제 1 부 : 북한의 통치이념
제 2 부 : 북한의 현실태 고찰
제 3 부 : 추진전략
제 4 부 : 북한의 변화 전망

본문내용

반만년 역사속에 무궁한 발전을 해야할 시점에서 한반도는 너무나 커다란 상처를 지고 살아가고 있다. 결코 크다고는 하지못할 땅덩어리를 반으로 가르고 서로 대립된 체제를 유지해가며 같은 민족에게 총부리를 겨누는 현 시점을 그 누구도 원하지 않았고 앞으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것이 우리의 과제일 것이다.
북한 통치의 과거와 현재를 좀더 깊게 이해하고 미래를 전망한다면 결코 어둡지만은 않다는 생각을 해본다. 그렇다면 과연 북한은 어떠한 나라이며 분단된 이후 어떻게 변해 왔는지 살펴보겠다.
북한은 사회주의 체제를 고수하는 국가이다. 또한 수령지배 체제이고 노동당 일당독재체재를 유지하고있으며 수령이 당과 국가를 창건하였고 지도한다. 조선노동당은 수령의 령도하에 모든 정책을 진행하고 있으며 또한 인민공화국은 당의 령도하에 있으며 모든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국가 권력 분산과 집단 지도 체제의 모양을 보면 사실상 김정일 유일령도체제이고 군에 대한 의존도가 상당히 심한 것으로 보인다. 이는 국가 서열 10위권 내에 현역군인이 5명이나 포진 되어있고 8명이 국방위원회 소속이다. 다시말해 군이 강성대국 건설의 주력군 역할을 담당한다는 것이다. 권력 핵심 인물들은 모두 김정일 측근들이며 수령지배체제화 노동당 일당 독재체제가 이론과 실제 양면에서 특이하게 결합되었음을 알수있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