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의 역사

등록일 2003.02.09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역사적 근원
2. 한국의 특수교육 발달

본문내용

I. 역사적 근원

1. 원시시대와 고대
원시시대에는 자연환경이 열악하여 특수아동이 생존할 수 있는 기회가 적었다. 비정상적 행동을 과학적으로 설명하기 어려웠기 때문에 악마나 귀신의 소치로 생각하는 악마론이 등장하였다.
정신 장애에 대한 처치로는 천두추 수술이나 엑소시즘이 행해졌다. 고대중국에서는 맹인 학자, 맹인 음악가, 맹인 서화가들이 많았으며 공자도 맹인 음악가한테 사사를 받았다.
천두추 수술
두개골의 둥근 자리(circular area)를 석기로 쪼아 구멍을 내는 것
엑소시즘
시끄럽게 소리를 내거나 가두거나 굶김으로써 악령을 쫓아 내는 즉 마술로 악마를 쫓아내는 방법

2. 그리스시대
우생학
그리스의 스파르타에서는 철저하게 우생학이 실시되었으며, 적자생존의 원리에 의해 유아살해가 이루어졌다. 남아의 경우 7세에 군사조직과 학교에 편입되었으며 심한 벌과 훈련을 참아 내야만 했다.
종교행사
정신 질환이란 신이 인간의 정신을 빼앗아 갔기 때문에 일어나는 것이라고 믿었다. 따라서 종교행사를 통하여 신전에서 신에게 요청을 하면 신들이 나타나 기적적으로 치료를 해 준다고 믿었다.
과학적 이해의 시작
· 히포크라테스 특수아동에 대한 신화나 악마론을 과학적인 이해와 치료로 그 입장을 바꾸어 놓았다.
· 플라톤(Plato) 정신질환자는 가족이 책임지고 보호할 의무를 가지고 있다고 보았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