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크로드의 탐험가들

등록일 2003.02.07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실크로드의 탐험, 그 경쟁의 시작
(1) 각국의 경쟁의 시작
(2)알베르트 폰 르콕의 등장

2. 폰 르콕의 베제클릭 유물의 발견

3. 뛰어난 벽화의 발견(독일의 3차 탐험)
(1)우여곡절속의 3차 탐험의 시작
(2)계속되는 탐사
(3) 탐험중의 여러 가지 문제점

4. 폴 펠리오의 실크로드 탐험
(1)폴 펠리오
(2)폴 펠리오 탐험대의 탐험
(3)귀국후의 폴 펠리오

5. 서평

본문내용

(1) 각국의 경쟁의 시작
1902년 독일인과 일본인이 무대에 등장하면서 타클라마칸과 고비 사막에서 고대 불교 유물을 발견하려는 이른바 국제적 경쟁의 막이 올랐다. 그것은 사반세기 동 안 계속 되었고, 끝나갈 무렵에는 모두 7개국의 고고학자들이 몰려들었다. 그들이 가져온 방대한 양의 유물은 유럽, 미국, 러시아, 극동의 30개소가 넘는 박물관과 연구 기관들에 보내졌다. 탐험대는 경쟁심에 불탔지만 표면상으로는 대체로 신사 적인 태도를 취했다. 그러나 때로는 감정이 폭파하는 경우도 있었다.
1902년에서 1914년에 걸쳐 독일 탐험대는 네 차례의 탐험을 하였다. 첫 탐험대는 베를린 민속학 박물관의 직원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대장은 알베르트 그룬베델 교 수가 맡았으며, 게오르그 후트박사와 테오도르 바르투스가 참여했다. 그들은 실크 로드 북쪽 팔(서역북도)에 있는 투르판 일대를 최초의 탐험지로 선택했다. 이는 약 5년전에 이곳에 다녀갔던 러시아 학자 클레멘츠의 보고에 기초한 것 이였다. 그룬 베델이 인솔하는 1차 독일 탐험대가 베를린을 떠난 것은 1년이 되었지만 투르판에 서 활동한 기간은 5개월도 되지 못했다. 그들은 주로 예비조사를 실시했다. 그룬베 델이 가져온 유물은 이후 세 차례의 탐험성과에 비하면 대단한 것은 아니었지만, 독일의 아시아 연구자들 사이에 커다란 파문을 일으켰으며 동시에 독일의 황제와 그 밖의 많은 재력가들에게 흥미를 가져다주게 되었고, 실크로드를 탐험하는 것을 지원할 위원회와 후원회가 생겨났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