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론] 고월 이장희 시의 세계 해석

등록일 2003.02.05 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I. 서 론
*고월의 전 생애
II. 본 론
1. 시의 유형
1.1. 전통의 시
1.2. 실험의 시
2. 표출되어 있는 '그리움'
3. 고독의 내향성
4. 자아, 기타 대립의 양상
5. 사계의 감각과 그 회화성
6. 객관세계와 주관
7. 저녁과 우수의 미학
III. 결 론

본문내용

I. 서 론

본명은 이장희(李章熙)이며 古月은 그의 아호이다. 1900년 11월 9일 대구에서 손꼽히는 부호인 이병학의 삼남으로 태어난 그는 어려서부터 신동이라 불릴 만큼 머리가 좋았으나 일찍(5살 때) 어머니를 잃었기 때문에 나이가 들면서 가정환경에 대한 반항의식이 강했다. 일본에서 유학하면서 방학이면 고향에 돌아와도 두문불출하였고 외출 시에는 남루한 차림에 처마 밑으로만 다닐 만큼 비사교적이고 자기중심적이었던 기질은 사상적, 기질적으로 대립관계에 있던 부자관계에서 더욱 가정적인 분위기에 젖어 들 수 없게 하였다.
고월은 자신과 의기가 통하지 않는 사람이면 극히 대하기를 꺼려하였고 이러한 그의 괴팍하고 비사교적인 성격은 많은 친구를 가지지 못하게 하였다. 그가 생전에 가까이 한 친구는 겨우 7~ 8인에 불과하였다. 또한 그는 여인관계에서도 남들처럼 아름답고 달콤한 연애 한번 못하고 가버린 것 같다. 그가 교토에서 중학을 다닐 때 만난 에이꼬는 고월과 같은 반 학생의 동생이었다. 에이꼬와의 사랑은 매우 수줍은 것이었다. 그렇기에 더욱 조용하고 진지한 것이 될 수 있었다. 그가 죽기 3년 전에 쓴 시는 동경의 에이꼬를 생각하며 쓴 것이다. 고월의 에이꼬에 대한 순수한 사랑은 첫사랑이자 마지막 사랑이었던 것 같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