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론] 고월 이장희 시의 세계 해석

등록일 2003.02.05 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I. 서 론
*고월의 전 생애
II. 본 론
1. 시의 유형
1.1. 전통의 시
1.2. 실험의 시
2. 표출되어 있는 '그리움'
3. 고독의 내향성
4. 자아, 기타 대립의 양상
5. 사계의 감각과 그 회화성
6. 객관세계와 주관
7. 저녁과 우수의 미학
III. 결 론

본문내용

I. 서 론

본명은 이장희(李章熙)이며 古月은 그의 아호이다. 1900년 11월 9일 대구에서 손꼽히는 부호인 이병학의 삼남으로 태어난 그는 어려서부터 신동이라 불릴 만큼 머리가 좋았으나 일찍(5살 때) 어머니를 잃었기 때문에 나이가 들면서 가정환경에 대한 반항의식이 강했다. 일본에서 유학하면서 방학이면 고향에 돌아와도 두문불출하였고 외출 시에는 남루한 차림에 처마 밑으로만 다닐 만큼 비사교적이고 자기중심적이었던 기질은 사상적, 기질적으로 대립관계에 있던 부자관계에서 더욱 가정적인 분위기에 젖어 들 수 없게 하였다.
고월은 자신과 의기가 통하지 않는 사람이면 극히 대하기를 꺼려하였고 이러한 그의 괴팍하고 비사교적인 성격은 많은 친구를 가지지 못하게 하였다. 그가 생전에 가까이 한 친구는 겨우 7~ 8인에 불과하였다. 또한 그는 여인관계에서도 남들처럼 아름답고 달콤한 연애 한번 못하고 가버린 것 같다. 그가 교토에서 중학을 다닐 때 만난 에이꼬는 고월과 같은 반 학생의 동생이었다. 에이꼬와의 사랑은 매우 수줍은 것이었다. 그렇기에 더욱 조용하고 진지한 것이 될 수 있었다. 그가 죽기 3년 전에 쓴 시는 동경의 에이꼬를 생각하며 쓴 것이다. 고월의 에이꼬에 대한 순수한 사랑은 첫사랑이자 마지막 사랑이었던 것 같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현대시]고월 이장희 시 연구 15 페이지
    아동발달 초기단계에 주체와 객체, 자신과 외계 간의 뚜렷한 구별이 불가능한 시기가 상상계이다. 이 시기의 아이는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거울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바라보며 최초로 자신을 인식하게 된다. 그런데 이 거울 단계에서 아..
  • [현대문학] 이장희 봄은 고양이로다 6 페이지
    ‘봄은 고양이로다’ 는 우리 나라 근대시사에서 가장 예민한 감각의 소유자, 또는 20년대 모더니스트로 불리는 이장희의 대표작으로 20년대 초 한국 감각시를 대변하고 있다. 『금성』3월호에 선보인 것으로 보아 그의 처녀작 중 하..
  • 고월이장희 - 1920년대후 반낭만주의 7 페이지
    Ⅰ. 서론 1920년대 한국의 낭만주의 낭만주의는 넓은 의미로는 18세기 후반부터 19세기 전체에 걸쳐 서구에 나타난 문예 사조이다. 좁은 의미로는 18세기 말부터 19세기 초 사이에 고전주의에 대한 반동으로 ..
  • [국어국문학] 이장희 `봄은 고양이로다` 8 페이지
    각적 서정시인으로 알려진 고월 이장희는 1900년 11월 9일 대구에서 출생하였다. 그는 대구 부호에 일본 중추원 참의를 지낸 이병학의 12남 9녀 중 3남으로 태어났다. 고월의 친모인 첫째 부인 박금연은 고월이 다섯 살이 된..
  • 봄을 가져다 준 시인, 이장희―그의 시 <봄은 고양이로다>를 중심으로 6 페이지
    3.1운동 이후 일제의 식민사조가 ‘문화 정치’로 전환되면서, 1920년대 우리문학은 <창조>, <폐허>, <개벽> 등의 동인지와 종합 잡지의 발간을 시작으로 문학적 저변을 넓히고 그 기반을 확립하였다. 이 시기의 문학사적 특..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