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과학개론] 인간복제와 인간복제의 윤리성

등록일 2003.02.04 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면 좋겠군요^^

목차

1. 서 론

2. 생명복제 연구와 현재적 상황
(1) 유전공학과 복제기술
(2) 인간배아와 배아간세포의 복제

3. 인간복제와 윤리학적 반론과 정당화
(1) 인간배아복제의 윤리적 문제
(2) 인간개체복제의 윤리적 문제
1) 인간복제를 지지하는 윤리적 주장들
2) 인간복제를 반대하는 윤리적 주장들
3) 각 주장에 대한 비판적 검토

4. 결 론

《참 고》

본문내용

◈ 복제인간 ◈
인간개체복제(human individual cloning) 기술을 이용하여 한 인간과 유전적으로 동일하게 만들어진 인간.

인간개체복제 기술은 크게 수정란분할과 체세포핵이식의 2가지 방법이 있다. 수정란분할법은 수정란이 4~8개의 세포로 분열한 상태에서 각각의 할구(세포)들을 여러 물리학적■화학적■생물학적인 수단을 사용하여 분리해 내는 기술이다. 이렇게 갈라진 세포들은 다시 완전한 개체로 분화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므로 각각을 자궁에 착상시킨다면 인공적인 일란성다태아(쌍둥이)들이 나오게 된다.

체세포핵이식법은 복제양 돌리를 만드는 데 사용된 것과 마찬가지로 성체의 체세포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즉 성체의 체세포핵을 분리해 내어 여러 가지 처리를 거쳐 재프로그래밍시킨 후 수핵세포질(사람의 난자)과 수정시켜 새로 분화하게 만드는 방법이다. 이 수정란을 자궁에 착상시키면 핵을 떼어낸 성체와 유전적으로 동일한 새로운 아기가 탄생하게 된다.

1997년 영국 로슬린연구소의 윌머트는 성장한 양의 체세포인 유선세포를 떼어내서, 그 세포의 핵을 수정된 난자의 핵과 바꿔치는 핵치환을 한 다음 전기자극을 주는 기법으로 복제양 돌리를 만들었다. 유성생식이 아닌 무성생식이며, 세포의 분화과정을 거꾸로 돌려 생명을 만드는 획기적 방법이었다.

그후 미국에서는 생쥐의 세포를 이용해 생쥐를 복제했고, 일본■뉴질랜드■ 프랑스■한국에서도 복제소가 잇따라 탄생했다. 이 방법은 당연히 인간에게도 똑같이 적용될 수 있다는 의미로서, 과학자들은 몇 년 이내에 인간복제가 가능할 것이라고 예견하고 있다.

하지만 인간복제에 대해서는 세계적으로 찬반 양론이 맞서고 있다. 찬성하는 쪽에서는 인공수정으로 시험관아기를 만드는 수준을 뛰어넘어 무성생식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불임문제를 해결하고, 염색체 이상 등 선천성 결함을 예방하며, 신장이나 골수 등 장기이식을 활성화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한편 반대론자들은 복제양 돌리가 탄생하기까지 무려 250여 회의 실험이 실패로 돌아간 것처럼 기술적 위험성이 여전하므로 기형■조기사망을 피할 수 없고, 복제인간의 생산은 남녀간의 자연스런 성결합을 전제로 한 가족공동체를 파괴하며, 유전적 동일성을 초래해 진화를 방해하고 질병에도 취약해진다는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다.

참고 자료

YAHOO
EMPAS
알타비스타 등....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