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개발론] 공유주택의 개념 종류 특성 전망

등록일 2003.02.02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도움되시길

목차

1. 개념
2. 공유주택의 종류
3. 공유주택의 목적
4. 특성
5. 계획특성
6. 앞으로의 전망

본문내용

1. 개념
: 공유주택이란 여러 채의 개인 주택과 공동 생활실(common room), 옥외 공간(open space)과 같은 부가적인 공유 시설이 갖추어진 주택 단지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공유주택은 거기에 살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시작하여 디자인부터 모든 단계의 의사결정에 주민들이 공동으로 참여하여 이루어진다. 공유주택의 특징이라 할 수 있는 공동시설의 사용, 공동식사와 같은 활동은 개인주택이 완전한 부엌시설을 갖추고 있는 경우에는 부수적인 특성이 될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주민들이 공유주택에 살기를 선택했기 때문에 공동시설의 사용빈도는 일반적으로 매우 높다.
2. 공유주택의 종류
1) 공동체 마을(Co-Housing 또는 Village Cluster) : 애초 덴마크 등 스칸디나비아에서 처음 출발한 공동체 마을은 20~30개 가구가 모여 마을을 이룬 형태이다. 마을 한가운데 공유건물(Common House)을 두어 요리와 식사, 세탁을 공동으로 해결하며, 마을 전체의 사랑방 구실을 하도록 한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2) 계획공동체(Intentional Community) : 종교, 정치적 견해, 영성체험 등 이념을 함께 하는 사람들이 의도적으로 조성한 공동체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