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극이론과 오이디푸스왕, 세일즈맨의 죽음

등록일 2003.01.30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7,000원

소개글

도움이 되기를...

목차

아리스토텔레스와 밀러의 비극이론
비극이론과 작품 'Oedipus the King, Death of a Salesman'


본문내용

비극(tragedy)은 인간의 마음속에 생기는, 자신의 동료나 또는 피할 수 없는 운명과의 갈등의 결과로 생기는 인간의 고통(pain)과 불행(misfortune)을 취급한다. 그 기원은 분명하지는 않으나, 디오니소스신(Dionysus)을 찬양하는 열광적인 노래와 춤이 포함된 디시램브(dithyramb)라고 알려진 고대 그리스의 종교적인 축제에서 찾을 수 있다. 아카데미의 축제기간에 열리는 연극경연대회에서 우승한 비극시인에게 양 한 마리를 주었기 때문에 트라고이디아(tragoda)라는 용어가 사용되었다.
시대사적으로 비극은 전통비극과 현대비극으로 나눌 수 있다. 그리고 전자는 Aristotle의 비극이론을 후자는 Arthur Miller의 비극이론에 비추어 설명할 수 있다.
전통비극은 그리스 비극인데 비극이론의 창시자인 아리스토텔레스는 시학(詩學, Poetics)에서 비극이 어떤 것인가에 대한 고전적인 정의를 다음과 같이 내렸다. “비극은 가치 있거나 진지하고 일정한 길이를 가지고 있는 완결된 행동의 모방이다. 쾌적한 장식을 한 언어를 사용하고, 각종 장식이 작품의 상이한 여러 부분에 삽입된다. 서술의 형식이 아니라 행동의 형식을 취한다. 용감한 인간을 표현한다.

참고 자료

Aristotle, The Poetic
Miller, Modern Tragedy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