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이란 무엇인가?

등록일 2003.01.23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좋은 결과 얻으시고,,,,행복하세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문학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대답은 수학공식처럼 딱딱 떨어져서 정의 내릴 수 있는 성질의 것이 아니다. 문학에 대한 정의는 장소, 시대, 작가 등의 여러 요인에 의해 달라 질수 있기 떄문이다. 문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기 위해서 관련 서적과 인터넷을 참고로 조사하면서, 여러 가지의 다양한 정의가 기술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 하나로 문학은 ‘삶의 재창조물’이라는 것이다. 문학이 구축하는 세계는 실제 생활과 완전히 결별된 것이 아니라, 실제 생활에서 유추된 세계 즉, 언어를 매체로 현실세계를 재현 또는 재창조 되었다는 것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문학작품 속에서 새로운 형태를 갖게 되고 현실세계의 삶이, 있는 그대로가 아니라 어떠한 모습으로 있어져야 한다는 당위적 측면으로 인식하게끔 한다. 이러한 예로 가깝게는 고등학교 시절에 배웠던 작품인 박지원의 ‘허생전’을 들 수 있다. 급변해 가는 조선조 말기의 현실, 특히 신분제의 동요와 함께 상업의 발달로 인한 격동적 상황을 배경으로 하면서, 이 시대에 있어서 글 읽는 선비가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 하는 현실의 문제를 진지하게 부각시켜 노았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