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원론] 재정정책과 통화정책의 차이점

등록일 2003.01.23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개념정의
2.화폐공급이론
3.화폐수요이론
- 1.Cambridge학파이론 (현금잔고수량설)
- 2.Friedman의 신화폐수량설
- 3.Keynes의 화폐수요이론
4. 실물시장과 화폐시장의 동시적 균형이론
#재정정책의 효과
#통화정책의 효과

본문내용

-경제를 실물부문과 화폐부문으로 나눈다면, 실물부분은 국민소득이 결정되는 상품시장에 해당하고, 화폐부문은 화폐의 수요, 공급으로 이자율이 결정되는 화폐시장에 해당.
-화폐시장분석이란 화폐부문의 주요변수인 화폐에 대한 수요, 공급이 어떠한 원인으로 발생하며, 수요, 공급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균형이자율이 어떻게 결정되는가를 중요 분석대상으로 하는 이론부문.
...
재정정책의 효과
-재정정책이란 정부가 의도적으로 조세의 징수와 재정지출을 통해서 국민경제의 안정적 발전을 도모하려는 정책: IS곡선의 이동
-정부가 재정정책으로 정부지출을 G만큼 증가시키면 IS0 곡선은 우측으로 이동하여 IS1곡선으로 될 것이다. 그러면 소득수준이 Y0에서 Y2로 증가하게 될 것으로 보임.(Keynes이론)
-그러나 현실적으로 화폐시장의 제약을 받아 소득수준이 불과 Y1까지만 증가한다. 정부지출을 증가시키면 소득이 증가하고, 따라서 거래적 동기의 화폐수요가 증가하여 이자율이 상승. 이자율이 상승하면 민간투자가 감소하여 소득증가가 제약된다. 즉 정부지출의 증가가 민간투자를 구축한 것이다. 구축효과라 함은 정부지출의 증가가 이자율을 상승시켜 민간투자를 못하게 하는 효과를 의미.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