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오 감상문] 역사스페셜 백제의 암호 사비성 목간 31자의 비밀

등록일 2003.01.23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백제의 마지막 수도였던 부여, 지난95년 그곳에서 대규모의 발굴작업이 이루어졌다. 연못의 물을 모두 퍼내고 조심스레 땅을 파 내려갔다. 그런데 발굴이 거의 끝나갈 무렵 진흙 속에서 유물이 하나 발견되었다. 바로 35센티 길이의 작고 낡은 나무막대기였다. 그러나 그것은 단순한 나무막대기가 아닌 하나의 작은 역사기록이었다. 나무막대기엔 백제인이 직접 써 내려간 글이 있었다. 글자 수를 세어보니 모두 31자, 이 31글자를 통해 1400여년 전의 백제를 어느 정도 유추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백제에 대한 기록은 거의 남아있지 않다. 신라에 의해 멸망당한 백제는 삼국사기에도 그 기록이 짧게 기록되어 있다. 하지만 백제의 수도였던 사비성, 지금의 부여에서 출토되는 유물들을 통해 옛 백제 인들의 모습을 유추해 낼 수 있을 것이다. 발견된 목간은 일반 역사 문헌자료와 비교하면 어쩌면 보잘것없는 기록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앞서 언급했듯이 백제에 대한 기록이 미미한 상태에서 이 유물은 백제의 모습을 되살리는데 중요한 단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 목간에는 육안으로 확인 불가능한 어떤 글씨가 새겨져 있었다. 적외선 촬영 결과 나타난 글 중에는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쉬운 한자들도 있었다. 하지만 워낙 흘려 쓴 글씨여서 전체를 정확히 읽어내지는 못한다고 한다. 다만 주목할 것은 부자인데 통상 쓰는 부(部)자와 틀린 백제만의 서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감상문]역사스페셜`금동관, 백제 통치의 비밀을 풀다` 1 페이지
    금동관은 중앙에서 지방으로, 왕이 주요 지방 권력 세력들에게 하사했던 물건이었다. 이 금동관이 등장하기 시작했던 시기는 백제의 한성시기 말부터이다. 이 때, 고구려가 남하정책을 펼치며 한반도 쪽으로 세력을 확장하던 시기로 백제..
  • [감상문]역사스페셜 ‘사비시대 타임캡슐, 백제 대향로’ 1 페이지
    역사스페셜 ‘사비시대 타임캡슐, 백제 대향로’ 백제 유물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바로 ‘백제금동대향로’이다. 내가 처음 본 대향로는 진흙탕 속에 범벅이 된 대향로의 출토 당시 모습이었다. 처음에는 그것이 장..
  • 한성백제의 왕성은 어디인가 2 페이지
    삼국사기(보물 723호)에 따르면 한성은 기원전 18- 기원후 475, 웅진 475-538, 사비 538-660 에 백제의 수도였다. 삼국의 각 국은 수도 근처에 왕릉군을 갖는다. 신라 : 경주(월성)-대릉원, 백제 : 서..
  • 역사스페셜, `현존하는 최대의 석탑, 미륵석탑` 2 페이지
    무려 1400여년전, 백제의 30대왕 무왕은 불교의 이상세계를 구현하려는 간절한 소망으로 석탑을 하나 세웠다. 무왕의 소망이 얼마나 간절했는지 보여주기라도 하듯 현재 미륵사탑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크고, 가장 오래된 석탑으로 세..
  • [감상문]역사스페셜 `시대의 경계인 마지막 황태자 영친왕 이은` 2 페이지
    역사에 관심이 없는 사람이라면 우리나라의 마지막 황태자는 누구이며 영친왕이라는 인물은 누구를 말하는 것인지 잘 모를 것이다. 사실 나도 ‘덕혜옹주’라는 책을 읽기 전까지는 이를 잘 알지 못했었다. 우리나라의 마지막 황족이었던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