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학]조선시대 당쟁

등록일 2003.01.21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페이지 수는 적지만 정말 알찬 내용만...!!
책이랑 인터넷 상의 모든 자료를 집약,망라했다고 자부합니다.
참고로 과목점수는 A 맞았습니다.

목차

가. 당쟁의 기원
나. 당쟁의 발단
다. 잘못된 인식
라. 당쟁이 갖는 의미
마. 당쟁의 실제 모습
바. 당쟁은 선진적인 정당정치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당쟁은 명종 때 김효원(金孝元)이 이조 전랑(吏曺銓郞)에 뽑히면서 김효원 중심의 신진기예한 사림들의 의견을 대변하게 되었다. 이조 전랑이라는 것은 그 관등이 5품·6품에 해당하는 낮은 관직에 지나지 않았다. 그러나 전랑은 3사의 하나인 홍문관의 신진기예한 유신 중에서 임명되는 것이 관례였으며 전랑의 후임은 이조판서라도 간여치 못하고 전랑 자신이 추천하도록 되어있었다. 또한 전랑을 거치면 대개는 재상까지 쉽게 오를수 있는 요직이었으며 조정의 백관을 전형하여 쓰고 안 쓰는 것을 고선하는 권리를 잡은 지위였으므로 정치에 막중한 영향력을 발휘하였던 것이다. 그런데 명종비(明宗妃)의 동생인 심의겸(沈義謙)이 김효원이 이조 전랑에 뽑히는 것에 대해 반대를 주장하였다. 그 이유로는 심의겸이 이전 어떤 날 당시의 재상 윤원형(尹元衡)의 집에 가보니 김효원이 그 집 문객으로 있었다. 이는 김효원은 깨끗한 선비의 신분을 지키지 않고, 청년 선비로서 재상가의 문객 노릇을 하는 것은 비루한 일이라 이런 사람을 전형관을 시키면 벼슬이 공평하게 되지 못하리라는 것을 들어 반대를 한 것이다. 이런 일이 있었기 때문에 평소 김효원은 심의겸을 매우 속으로 밉게 여겼다. 이로부터 얼마 뒤에 심의겸의 아우 심충겸(沈忠謙)이 전랑 벼슬을 하게 되었다. 그러매 이것을 본 김효원이 가만히 있을 까닭이 없었다. 신충겸은 사림(士林)에 아무 명망도 없는 사람이며 단지 궁중의 척권을 자세삼아 이런 벼슬에 뽑힘은 가당치 않다고 김효원이 또한 들고 일어섰다.

참고 자료

■ 참고 문헌 ■
[교과서] 한국사신론 - 이기백
[당쟁으로 보는] 조선 역사 - 이덕일
한국사이야기 - 이이화 (당쟁과 정변의 소용돌이 편)
한국사 30 - 국사편찬위원회 (조선 중기의 정치와 경제 편)
신복룡 교수의 한국사 새로보기 - 신복룡 (당쟁 편)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당쟁] 조선시대 당쟁(黨爭)에 관하여(A+) 5페이지
    2. 당쟁의 직접적 원인 당쟁이 직접적인 원인이 된 것은 선조 때 이조전랑이라는 관직을 두고 김효원과 심의겸의 대립에서 시작되었다. 이조전랑이란 직책은 비록 그 직위는 낮았으나 관리의 임면을 장악하고 있는 중요한 자리였다. 그래서 그 직책의 임면은 이조판서도 간여를 ..
  • 당쟁(사림정치, 붕당정치, 조선) 정의와 발생, 당쟁(사림정치, 붕당정치, 조선)과 정치상황과 인식, 당쟁(사림정치, 붕당정치, 조선) 폐해와 지연, 공론주도와 폐모살제, 당쟁(붕당정치)과 현대정치의 비교, 시사점 13페이지
    불행히도 한국의 근대사학은 일제가 한국을 침탈하기 시작한 때로부터 시작되었다. 일제는 한국을 식민지로 경영하기 위하여 동경제대 출신의 학자들을 이른바 ‘조선사연구’에 투입하였다. 한국을 식민지로 경영하기 위한 사전준비의 일환이었다. 이들 일제학자들은 역사주의에 바탕을 ..
  • 조선시대 당쟁의 역사 6페이지
    우리는 대체로 말기적인 당쟁을 가지고 조선시대 당쟁의 성격을 논하는 경우가 많으며, 당쟁이 망국의 근원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물론 말기적인 당쟁이 망국에 책임이 있기도 하겠지만, 실상 나라가 망할 때는 당쟁은 퇴색되고 외척들의 세도정치가 실시되고 있었다. 당쟁을 비판하..
  • 조선시대 붕당정치의 전개 19페이지
    1) 당쟁 때문에 나라가 망했는가?당쟁 망국론·유교망국론·양반 망국론은 일제의 어용 학자들이 창안해 놓은 주장이다. 신채호 같은 한말 지식인들도 망국의 책임을 양반·유교·당쟁에 돌리고 있지만 이는 스스로를 자책하는 일종의 신세 타령이라고 할 것이다. 그러나 일본 어용 ..
  • 조선 당쟁(붕당정치, 사림정치) 정의와 성격, 조선시대 당쟁(붕당정치)과 공론대두, 조선 당쟁(붕당정치, 사림정치) 전개, 조선 당쟁(붕당정치, 사림정치) 부정적 측면, 조선 당쟁(붕당정치, 사림정치) 긍정적 측면 13페이지
    지금까지의 당쟁에 관한 연구는 그것이 좋은 것이냐 나쁜 것이냐 하는 선악(善惡)의 관점에 초점이 맞추어져 왔다. 일제학자들은 이러한 당쟁이 한국인의 분열적인 민족성에서 말미암은 것이라 하였고, 일부의 한국학자들은 당쟁이 요즈음의 정당과 마찬가지로 일정한 주의․..
  • 조선 붕당정치(당쟁, 사림정치)의 개념과 시대적 배경, 조선 붕당정치(당쟁, 사림정치)와 공론, 조선 붕당정치(당쟁, 사림정치)의 실상, 조선 붕당정치(당쟁, 사림정치)에 대한 부정적 견해와 연구의 제고 방안 14페이지
    사림파는 훈구파라는 강력한 상대세력이 있을 때는 단결되었다. 그러나 선조조에 훈구세력이 무너지고 사림세력이 정권을 차지하자 사림이 자체 분열하여 붕당이 생기고 붕당간에 당쟁이 치열해졌다. 그러므로 당쟁은 사림정치의 부산물로 보아야 한다. 당쟁이 유독 조선후기에만 있었던..
  • 한국정치사(붕당론) 8페이지
    서양 고대의 어느 철학자가 말했듯이 인간은 정치적인 동물로서, 정치적인 행위는 인류의 역사와 함께 해왔다. 홉스는 “만인에 대한 만인의 투쟁” 이라 말하며 자연상태의 인간은 끊임없이 갈등하는 존재이기에 사회계약에 의한 장치가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이러한 갈등을 해결하기..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