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꿈과 정신분석을 읽고

등록일 2003.01.20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평소 나는 꿈에 대해 관심을 많이 가졌었다. 꿈을 꿈을 꾸고난후 아침에는 그꿈에 대해 상기하곤 했었다. 그래서 이책을 흥미있게 볼수 있었다.
프로이트는 개인의사로서 개업을 하기 위해 파리에서 히스테리아의 권위자인 샤르코를 만나면서부터 그의 인생 행로에 변화가 일어났다. 즉, 히스테리아라는 병에 대해 생리학적 조건보다는 심리학적 원인을 찾으려는 샤르코를 통해 심리학자로서 자세를 시사받은 셈이었다.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자신과 의견을 같이 하는 비엔나 출신의 의사 J.브로이어와 더불어 더욱더 심리학자로서 면모를 갖춰나갔던 것이다.
브르이어는 프로이트에게 여러 가지 심리학적인 아이디어를 제공했다. 브로이어는 자신의 자유로운 표현을 통한 정신증의 치료방법을 프로이트에게 전수하게 되는데 프로이트에게 있어서는 하나의 지적 전기가 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프로이트 자신도 후에 회고하기를, 자신의 정신분석학의 기초는 브로이어의 치료법에서 힌트를 얻은것이라고 고백하였다. 뿐만 아니라, 브로이어는 프로이트 이론의 전반에서 발견되는 "정신병의 성적 기원"이라는 중요한 개념을 프로이트에게 전수하기도 하였다.
어찌했든, 프로이트는 브르이어의 자유로운 표현이라는 치료법을 수용하고 발전시켜 나름대로 정화라는 방법론을 정립하게 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