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의 쇄신과 발전

등록일 2003.01.19 | 최종수정일 2015.08.28 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5,000원

소개글

조직은 변화한다. 변화는 의도하지 않는 조직에 강제적으로 일어날 수도 있고, 때로는 공개적으로 채택되거나 요구되기도 한다. 변화는 조직에 이로울 수도 있고 해로울 수도 있으며, 또한 성장을 유도하기도 하고 퇴보시키기도 하며, 형태의 변화를 초래하기도 한다. 여기에서는 조직의 변화, 즉 조직의 쇄신에 대해서 알아보고 조직이 변화하는데 있어서 저항이 발생하므로 저항에 대해서도 살펴보도록 한다. 더불어 조직을 환경변화에 맞도록 신축성있게 변화시키기 위해 조직동태화에 대해서도 알아보고, 조직쇄신의 방법 중 하나인 조직발전에 대해서도 살펴보도록 하겠다.

목차

들어가며

제1장 조직쇄신의 의의
1. 조직쇄신의 개념
2. 조직쇄신의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3. 쇄신의 형태

제2장 조직쇄신의 접근방법
1. 구조적 접근방법
2. 관리·기술적 접근방법
3. 인간행태적 접근방법

제3장 조직쇄신의 과정과 담당자
1. 조직쇄신의 과정
2. 조직쇄신의 담당자

제4장 조직쇄신의 저항과 극복
1. 저항의 원인
2. 저항극복의 전략

제5장 조직동태화
1. 조직동태화의 의의
2. 조직동태화의 방법
3. 한국 행정조직동태화의 문제점

제6장 조직발전
1. 조직발전의 정의
2. 조직발전의 특질
3. 조직발전의 목적
4. 한국에 있어서 조직발전의 효용

마치며

※ 참고문헌

본문내용

쇄신은 다양한 형태를 취할 수 있으며, 급진성의 정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급격한 쇄신이란 현재의 운영방식과 커다란 차이를 갖게 되는 것이다. 쇄신은 조직 내에서 자생될 수도 있고 외부로부터 유입될 수도 있다. 쇄신은 이전에 시도된 적이 없는 완전히 새로운 것일 수도 있으며, 흑은 특정 조직에만 새로운 것일 수도 있다. 조직 내에서의 쇄신은 임의적인 것은 아니다. 즉 쇄신은 조직의 과거와 현재의 상태와 관련되어 일어난다. 잔트만, 던컨과 흘베크는 조직에서 일어날 수 있는 쇄신 또는 변화에는 세 가지 형태가 있다고 한다. 첫째, 생산품 또는 서비스의 연구와 개발을 통해 계획된 정형화된 쇄신이다. 비정형화된 쇄신은 조직 내에서 현재 필요한 자원보다 더 많은 유용한 차원이 남아 돌 때 일어난다. 비정형화된 쇄신은 쇄신의 목적으로 이용되기도 한다. 이런 형태의 쇄신은 여분의 자원들이 이용 가능한 시기가 언제인지를 조직이 실제로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계획되지 못한다. 쇄신은 조직에 잘못 강요될 때 약화되기 마련이며, 이러한 사실에 대하여 피인식자는 무엇인가 하지 않으면 안 된다. 쇄신은 조직 내에서 일어날수도 있고 정부기관 또는 환경적인 다른 힘에 의해 부과될 수도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