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우나무노의 안개를 읽고

등록일 2003.01.19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줄거리>
<서술상의 특징>
<곤차로프의 '오블로모프'와 비교>
<카프카의 '심판'과 비교>
<정리하며>

본문내용

작품 초반부의 정적인 부분은 주로 '의식의 흐름' 기법에 의존하고 있다. 이후 작품 전체를 관통하는 이 서술 방식은, 안개로 둘러싸인 허구 공간을 아무런 거리낌 없이 헤집고 다닌다. 아우구스또가 산책을 하다가 거두어 온 개 오르훼오의 등장으로 '의식의 흐름'은 표면적으로 '대화'로서 발현되지만 그 역시 독백에 다름아니다. 매우 현대적 양식의 이러한 서술 방식과 더불어, 고의로 삽입된 '작가의 개입'이 보이기도 한다. 작품 후반부에서, 실제의 작가 우나무노와 그의 피창조물인 주인공 아우구스또가 대화하는 부분은 아주 노골적이기까지 하다. 그러나 작가의 목소리가 돌출되는 것을 '촌스러운 전근대적 서술 양식'이라 평하는 것이 현대 문학에 있어서 일반적 경향이라 하여도, 이 작품에서는 각별한 의미를 지닌다.
...
인생은 안개와도 같으며, 존재란 '나는 나'이기 위해 몸부림치지만 다만 확실한 것은 영원한 無로의 회귀이다. 허무주의는 그런 부조리한 상황 자체에 절망하지만, 실존주의적 성찰은 그 부조리한 상황에서 '살과 뼈를 갖춘' '존재'에 대해 조명하는 것이다. 우나무노의 [안개] 또한 그러한 연장선 상에서 파악해야 할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