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적인 동양이 남성적인 서양을 만났을 때

등록일 2003.01.18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서론
2.본론
-. 닮음의 식민주의
-. 다름의 식민주의
-. 너는 여자 , 나는 남자
-. 숨은 남성다움 찾기
3.결론

본문내용

'여성적인 동양이 남성적인 서양을 만났을 때' 이 제목을 접하고는 참 기발한 발상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의 저자는 인류가 행해온 수 천년간의 남녀 차별을 식민지인 인도와 지배자인 영국으로 비유하였다. 지배자인 영국은 인도를 여성으로 규정하여 나약하고 보호받을 존재로 비유하고 그들은 남성성을 강조하여 나약한 여성 즉 인도를 보호하고 지배해야 한다는 주장을 펼쳤다. 이러한 주장들은 그냥 주장할 수는 없는 노릇이었다. 그래서 지배자들은 식민지인 인도와 비슷한 점을 찾아내기 시작하였다. 그래서 그들은 원래 과거에 인도와 영국이 같은 민족임을 주장하면서 인도를 개화시킨다는 명목으로 식민지배의 정당성 과시하였다. 이상의 것을 살펴보면 과거 일본이 조선을 식민지화하면서 내세웠던 내선일체론(內鮮一體), 정체성론, 타율성론을 바탕으로 한 식민사관의 논리와 아주 흡사함을 알 수 있다. 식민지를 관리하고 다스리기 위해서 지배국들은 서로 아주 비슷한 논리들을 공유했던 것 같다. 그 논리에 희생당한 피 지배국들은 아직까지 그 후유증에 시달리고 있다. 오늘날 인도가 왜 파키스탄과 분리되어야 했으며, 그 빈약한 경제력에도 불구하고 핵무기를 개발했는가는 바로 식민지 시대의 후유증이라고 할 수있다. 그렇다면 여기에서 영국은 어떻게 인도를 식민지화했으며, 그에 반(反) 하여 인도는 영국에 어떻게 대항했는지 그리고 해방 후에 어떻게 식민지시대를 극복하고자 하였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여성적인 동양이 남성적인 서양을 만났을 때' 4페이지
    『여성적인 동양이 남성적인 서양을 만났을 때』는 「여성·식민지인·동양·인도, 남성·지배자·서양·영국」의 함축적 의미를 내포한 것이다. 지은이는 이 책의 첫머리에서 세계대전때 알프스 산맥의 지도가 아니라 피레네 산맥의 지도로 ..
  • [인문]포카혼타스의 여성적 이미지가 스미스의 남성적인 서양을 만났을 때 3페이지
    처음 이책을 접했을 때 단지 제목을 보고서 동양의 문화가 여성스러운가 생가해 보았다. 하지만 인도의 문화는 여성스러운 것이아니라 여성스러움이라는 것을 힘있는 영국의 눈에서 제공받았다는 것응 알았다. 단지 힘이약헤서 말이다. 그..
  • [역사, 근현대] 여성적인 동양이 남성적인 서양을 만났을때 2페이지
    이 책을 읽으려고 빌렸을 때 그림도 있고, 그리 분량이 많지 않아 부담이 덜 되었다. 여성적인 동양? 과연 무엇일까? 재밌겠다 싶어서 빌려보게 되었는데 이 책은 정말 나의 기대만큼이나 흥미로웠다. 여성적인 동양은 대표적으로 인..
  • [인도] 여성적인 인도가 남성적인 서양을 만났을 때 2페이지
    여성적인 동양이 남성적인 서양을 만났다고? 근현대사 과제를 하면서 알게된 이 책은 제목부터 흥미롭게 다가왔다. 동양을 여성적에, 서양을 남성적으로 왜 표현 하였을까? 하는 생각으로 책을 읽어 나가기 시작했다. 사실 나는 인도에..
  • 광고에서 남성적 언어와 여성적 언어가 어떻게 사용되는가? 11페이지
    18세기 후반 생물학의 발전과 함께 남녀 간의 성에는 근본적인 차이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었다. 이는 신체적인 차이를 넘어 사회·문화적인 차이를 강조하는 것으로 발전되었다. 많은 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남성들은 대체로 이성적이..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여성적인 동양이 남성적인 서양을 만났을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