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평] 조선교회사서론

등록일 2003.01.18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조선교회사서론에 대한 감상과 비평, 그리고 그것을 우리 문화의 수수께끼라는 책과 비교하여 평하였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조선교회사서론'을 통해 서양문물에 젖어있는 나의 모습을 깨달았다면 무언가 반성의 결과가 나타나야할 것이다. 내가 반성의 길을 가는데 인도자가 되어줄 책이 바로 '우리 문화의 수수께끼'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의 저자는 우리 것, 우리 문화를 갈고 닦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를 일깨우면서 「'10리만 떨어져도 물과 바람이 다르다'는데, 남의 잣대로 우리 문화를 가늠할 수 있겠는가. 이제 우리는 동풍, 그것도 단순한 동풍이 아니라 바로 민족의 내면에 끈끈하게 이어져온 동풍으로 '문화의 신토불이론'을 세워야할 때다.」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리고 그는 이 책을 통해서 가장 한국적인 것을 골라 그 궁금증을 풀어주려 한다. 우리가 흔히 당연하다고 여기는 우리 문화에 대한 수수께끼를 풀어주고 있는 것이다. 그것들은 일단 그 소재만으로도 우리의 흥미를 유발시키기에 충분하고, 사진이나 그림 등의 자료도 실려 있어서 그 재미가 더하다. 특히 재미있었던 부분은 '숫자3의 비밀'과 '똥돼지의 내력을 묻는다'이다. 이 두 가지는 내가 동감할 수 있는 부분이어서 특히 재미있었던 것 같다. '조선교회사서론'은 내가 경험하지 못한 '조선 사회'의 모습을 주제로 하고 있지만, 내가 선택한 두 글은 내가 경험한 적이 있는, 알고 있는 것을 서술했다는 것만으로도 내 관심을 끌기에 충분했다. '숫자3의 비밀'은 우리 나라 사람들이 예로부터 좋아한 숫자 '3'의 비밀을 캐내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