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감상문] 아름다운 사람 하나

등록일 2003.01.18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오랜만에 시집 한 권을 몽땅 읽었다. 요즘에 다들 시작에 열이 올라있어서 나는 시감상하는 재미로 살고 있다. 그런데 그렇게 시를 한 편 한 편 읽을 때와 시집 한 권을 몽땅 읽을 때의 느낌이 사뭇 다르다. 한 편의 시를 감상할 때는 '시인이 어떤 상황에서 이런 시를 지었을까? 어떤 의미가 담겨져 있는 것일까? 이런 표현은 정말 좋다! 어떻게 이런 생각을 해냈을까?' 등 그 시에 속한 현재에 의문이 생긴다. 그런데 시집 한 권을 읽고 나면 의문보다는 확신을 느끼게 된다. 한 마디로 시집 한 권을 읽고 난 후의 나는 '자아도취에 빠진 점쟁이'가 된다. 시인이 혼신을 다하여 완성하였을 시집을 통해 그 시인에 대해 달관하게 되는 것이다. '음..... 시인은 산을 좋아하는 군. 여행을 많이 다녔나? 사랑이 잘 안되나 보지? 편지 쓰기를 좋아하는 구나! 종교의식이 강한가?.....' 이렇게 나름대로 추측을 하고, 또 거기에 확신을 갖게 되는 것이다. 그것이 옳고 그른 지의 여부에는 관심이 없다. 적어도 그 시집 안에서는 내 추측이 사실이 될 테니까..... '고정희'의 시집 '아름다운 사람 하나' 역시 나를 '자아도취에 빠진 점쟁이'로 만들어주었다. 그녀의 시를 읽으면서 나는 자연스레 그녀의 모습을 떠올려보았다. '분명 이런 사람이겠지!'하고 말이다. 이 시집에 실린 시들은 여러 가지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우선 종교적 색채가 짙다는 것을 들 수 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고정희 시세계 (광주와 여성주의를 중심으로) 11페이지
    시인 고정희, 그녀는 1948년 전남 해남 출생했다. 한국신학대학을 졸업한 뒤 1975년 시인 박남수의 추천으로 《현대문학》에 <연가> <부활과 그 이후>를 발표하며 문단에 데뷔하였다. 허형만·김준태·장효문·송수권·국효문 등과..
  • 상한 영혼을 위하여 - 고정희, 학습지도안 5페이지
    하나. 작가, 고정희에 대하여 ‘해남의 딸’, ‘광주의 언니’ 고정희 시인이 세상을 떠난 지 벌써 10년이 되었다. 그녀는 1991년 6월 9일 장마 속에서 지리산 등반을 하다 피아골의 급류에 휩싸여 그녀의 모태라 불..
  • [국문학] 여성시와 고정희 시 세계 분석 20페이지
    Ⅰ.서론 A. 들어가며 문학사에서 여성이 쓴 글을 만나는 것은 참 반가운 일이다. 그것은 그간 남성 중심적 질서로부터 자유롭지 못한 문학의 영역에서 만나는 여성들의 모습이 남성에 의한 왜곡된 기호로서 존재해 왔기 때문일 ..
  • [현대시]시인 고정희 연구 17페이지
    1. 연구 목적 고정희(1948-1991)는 1975년 박남수 시인의 추천으로 「연가」, 「부활 그 이후」를 《현대시학》에 발표하면서 등단하였다. 1991년 지리산 산행 중 사고로 세상을 뜨기까지 『누가 홀로 술틀을 밟고..
  • 시인 고정희론 8페이지
    1. 고정희를 만나다 <메모 1> 광주도착 95년 광복절 하루 전 아침 5시 조금 안된 시각. 무수하게 잠자고 있는 고속버스들 속을 헤짚으며 광주도착. 에어콘 진동으로 겨울같던 버스에서 내리자 우선 따뜻하다. 이 따스함을..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시감상문] 아름다운 사람 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