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현실] 교육에서의 여성에 대한 차별

등록일 2003.01.18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교육에서 어떻게 여성에 대한 차별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제 나름대로 조사하고 생각해서 쓴 글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오래 전부터 지금까지 끊임없이 성차별에 대한 논쟁이 벌어지고 있지만, 아직까지도 그 화해방향을 찾지 못한 이유를 나는 교육에서 찾으려 한다. 물론 여성들의 힘겨운 노력으로 여러 방면에서 여성의 권리를 찾는 성과를 거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아직도 분명 우리 사회에는 성차별이 존재하고 있고, 아직도 여성들은 힘겨운 싸움을 계속하고 있다. 여성들의 투쟁이 그렇게 힘겨운 이유는 성차별의 근본적인 원인이 되는 교육에서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데 있다. 지금까지 모든 사람들은 성차별 적인 교육을 받아왔고, 지금 어린아이들도 똑같은 교육을 받고 있는 것이다. 이 과목의 읽기 자료를 보면 현재 교육에서 어떤 형식으로 여성에 대한 성차별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잘 나타나있다. 어렸을 때부터 남자아이는 남자답게, 여자아이는 여자답게 키우는 것이 우리 사회의 일반적인 모습이다. 남자아이에게는 전쟁놀이, 구슬놀이, 새총놀이 등이 권장되고, 여자아이에게는 소꿉놀이, 인형놀이, 고무줄 놀이 등이 권장되는 것이 그 단적인 예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초등학교 교과서의 삽화만 봐도, 어머니는 항상 앞치마를 두르고 있고 여자아이는 어머니 옆에서 집안 일을 돕는 등 다소곳한 모습을 보여준다. 그러나 남자아이의 경우에는 힘든 일을 한다든지, 외출하는 등 적극적이고 활동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그리고 대부분의 중·고등 학교의 교훈을 보면 여학교는 대부분 예의바르고 공손하고 아름다운 모습을 지향하는 교훈을 택하며, 남학교의 경우에는 그 반대라고 한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