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인과 중용

등록일 2003.01.18 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 세상 모든 사람들의 마음속에는 태어났을 때부터 인(仁)이 들어있다. 인이란 하늘의 마음이다. 하늘이란 만물을 생성하고 살아가게 하는 전지전능한 그 무엇이다. 그래서 사람들의 마음속에 있는 인을 실천하는 것이 하늘의 뜻을 따라가는 것이다. 이 인을 실천하여 얻어지는 것이 중용(中庸)이다. 중용이란 치우치거나 기울어짐이 없는 중심체를 세워서 지나침이나 모자람이 없는 꼭 알맞은 것을 말한다. 인을 실천한 사람은 중용을 얻게 된다. 사람들은 누구나 알게 모르게 인을 실천하고 있다. 그 인을 실천하는 방법만 다를 뿐, 거의 다 비슷한 것이다. 다만 얼마나 열심히 실천하느냐에 따라 달린 것이다. 인을 실천하는 것은 만물을 살리고 나 또한 살리는 일이다. 이렇듯 인을 실천하는 것은 사람의 도리이고 하늘의 뜻인 것이다. 인을 실천하면 나는 점점 사라진다. 사라진다는 개념은 나를 비운다는 뜻이다. 나를 비우고 그 안에 태어났을 때부터 있었던 인을 키우는 것이다. 즉, 내 맘의 욕심, 탐욕 등의 나쁜 마음을 지우고 하늘의 뜻, 우주심을 키우는 것이다. 그런 인을 실천하면서 중용을 얻게 되는 것이다. 중용을 취한 사람은 위에 말했듯이 치우치거나 기울어짐이 없는 꼭 알맞은 행동을 행한다. 이런 인을 행하고 중용을 얻은 사람이 다른 종교로 말하면 도를 깨우친 사람, 부처가 되는 것이다. 이런 사람은 주위 사람들마저 변화시킬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 이런 사람 주위에 있으면 그 사람이 특별히 행하는 일이 없어도 그 사람을 닮아가려고 노력한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고대 근동의 이집트에 대한 조사 3 페이지
    고대 근동의 이집트 1.이집트의 종교적 왕권사상 1) 왕권의 기원 고대 이집트는 지리적 환경이 사회의 왕권이 형성되는데 있어서 영향을 주었다. 이집트는 나일 강이 규칙적으로 범람하기 때문에 자연이 매우 정적이고 규칙적이..
  • [종교]나는 왜 기독교 인이 아닌가 2 페이지
    첫째, 나는 예수를 믿지 않는다. ‘나는 왜 기독교인이 아닌가’ 를 쓴 버트런드 러셀은 그리스도인이라면 반드시 갖추어야 할 조건 중에서 예수를 믿는가를 제일 우선으로 들었고, 나는 믿지 않는다고 당당히 말 할 수 있다. 그렇다..
  • 종교와 세계관의 다양한 주제에 대한 고찰 5 페이지
    1. 공자, 맹자의 ‘인’과 ‘의’에 관하여 공자는 춘추전국시대 혼란의 원인을 인간의 도덕성 타락으로 보았다. 즉 도덕성을 이기적인 욕심이 가리고 있는 상태를 공자는 타락했다고 정의를 내렸다.?그러므로 공자는?사회의 혼란을..
  • [역사] 전통적 사상 5 페이지
    1)예의 의미 ─ 원시신앙 현재 우리에게 있어서 예의 뜻을 인식하는데 있어서 위의(威義)를 차리는 것으로 이해를 하고 있다. 그러나 원래 예의 의미는 그렇게 간단한 것이 아니다. 먼저 중국의 고전을 살펴보아도 “육..
  • 성경이 현대인에게 미치는 영향 3 페이지
    지금 시대의 현대인들은 자살, 폭력, 약물중독, 살인 등 온갖 죄악과 쾌락에 물들어 있다. 현대인들은 서로를 신뢰하지 못하고 제대로 사랑하는 법을 알지 못한 채, 돈과 쾌락 속에서 자신을 찾으려하고 그것들로 자신을 나타내려한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