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도] 검도 수련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

등록일 2003.01.18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Ⅱ. 검도의 특성
Ⅲ. 검도의 신체적 영향
Ⅳ. 검도의 자세에 따른 신체적 영향
Ⅴ. 검도를 통한 신체능력 발달
Ⅵ.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검도란 '두 사람의 경기자가 호구를 착용하고 죽도를 사용하여 서로 정해진 격자 부위를 칼의 이법(理法)에 따라 유호하게 때리거나 찔러 승패를 가리는 경기'이다. '검도'는 세계적인 sports의 한 종목이며 그 명칭이기도 하다. 검도는 칼, 혹은 검술(劍術)의 역사와 그 맥을 같이한다. 검도는 글자 그대로 검의 길이며, 일본식 칼싸움(fencing)을 의미한다. 현대적 의미의 검도는 세계 검도연맹과 전일본 검도 연맹, 또는 그와 유사한 조직이 통제하는 일본식 칼싸움을 의미한다.
전세계적으로는 약 8백만 명이 검도를 수련하고 있으며, 그 중 7백만은 일본에 거주하는 사람들이다. 일본에서는 검도를 정규 수업과정으로 가르치고 있으며, 일본의 대학 검도팀은 상당한 수준에 이르러있다. 주요 경기는 해설과 함께 TV를 통해 중계되고 있다. 검도 수련자(kendoka : 검도를 배우는 사람)는 머리, 목, 손목, 그리고 복부를 보호하는 갑옷(검도에서는 이를 "호구"라고 부른다. 이 부위들만이 점수로 인정되는 타격 부위이다.)을 입고, 세로로 쪼갠 대나무로 만든 연습용 칼인 "죽도"를 두 손으로 잡고, 상대를 정면으로 응시한다. 실력이 뛰어난 일부 수련자는 죽도를 한 손에 하나씩 잡고 사용하기도 한다.
검도 수련자는 미끄러운 도장 바닥에서의 이동을 위해 미끄러지는 듯한 독특한 스텝으로 이동한다. 자세, 이동법, 파지법, 그리고 죽도 휘두르는 법 등의 기본은 사범의 가르침을 받으며 수련하게 된다.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파트너와 함께 짝을 지어 연습한다. 호구 덕분에 검도 수련자는 자신이 낼 수 있는 최대한의 속도와 최대한의 힘으로 수련을 할 수 있다. 검도 수련자는 가끔 검술과 흡사한 검도의 본(partner kata)을 수련하기도 한다. 그리고 이 때 두 명의 파트너는 검도에서는 금지된 일련의 공격들을 목검이나 진검으로 실연하게 된다.
Ⅱ. 검도의 특성
인간의 몸은 오른쪽으로 기울지도 않고 왼쪽으로 편중되지도 않은 언제나 똑바르고 반듯하게 키우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런데 스포츠에 따라 중점이 주어지는 곳이 달라서 오른손잡이가 된다든가 한쪽으로만 변칙적으로 발달하는 경우도 많다. 그런 점에서 검도는 실로 이상적인 것으로 다음과 같은 특징과 특성을 열거할 수 있다.

참고 자료

http://www.sports.re.kr
www.kumdo.org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