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교사의 자질

등록일 2003.01.18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제 경험을 토대로 쓴것으로 30여년간 교직에 몸담고 계신 어머니의 생각도 덧붙여 쓴글입니다. 참고한것 없이 제생각쓴거에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엄마는 교사의 자질이 뭐라고 생각해?” 나의 이런 질문에 어머니는 바로 “사명감이지.” 라고 말씀하셨다. 그 동안 ‘사명감’ 이란 단어는 자주 들어보긴 했지만 막상 그 뜻을 알 수가 없었다. 그래서 사전을 찾아보니 ‘맡겨진 임무를 수행하려는 기개나 책임감’ 이라고 나와있었다. 그러나 사전적 의미와 어머니가 말씀하신 의미는 조금 다를 것이란 생각이 들었다. 그 ‘사명감’ 이란 단어 안에는 어머니가 27년간 교직에 몸담고 있던 시간과 경험들이 담겨 있기 때문이다. 교사는 사명감 없이는 자신의 일을 할 수가 없다고 하셨다. 하나의 직업의 개념만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그야말로 천직이라고 하셨다.
...........

이번 학기에 ‘교재연구’라는 교직 수업 시간에 모의 수업을 해 본적이 있다. 모의 수업을 통해서 느낀 것이 많다. 우선 50분간의 수업을 위해서는 수업내용을 준비하는 시간이 훨씬 더 많이 걸린다는 것을 알았다. 사실 그 동안은 수업을 준비하는 시간이 이렇게 오래 걸리는 줄 몰랐다. 정말 훌륭한, 그리고 잘 가르치는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수업준비를 철저히 해야한다는 것을 알았다. 또 한가지 느낀 것이 있다면 아이들은 수업에 잘 집중시킬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참고자료는 없어요..국어사전 한번 보긴 했네요^^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