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형제도] 빨간 명찰 사형수

등록일 2003.01.17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사형제도. 이것은 사회유지와 모방범죄를 막고 사회기강의 확립을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정책이다. 하지만 인간의 악(惡)한 본성이 사라지고 이 세상이 정말로 범죄 없는 날이 올 수 있다면, 그리고 죄를 저지르면 물에 씻은 듯 사람의 마음이 참회가 된다면 그 사실을 믿을 수 있는 세상이 온다면, 이 세상에서 사형제도는 없어져도 되지 않을까!

사형수에관한 리포트입니다. 조금이나마 참고가 되시길...

목차

없음

본문내용

지난 수업시간에, 사형수들을 밀착 취재한 SBS "추적 사건과 사람들 90회분"『빨간 명찰 사형수』이란 비디오를 시청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현재까지 사람들에게 잔혹하게만 느껴졌던 사형수들을 가깝게 취재함으로써 그들을 이 세상에서 제외시키고 있었던 우리들에게 조금이나마 사형수들을 간접적으로 지켜볼 수 있도록 하고 그들도 하나의 인간이라는 모습을 느끼게 해준 프로그램이었다. '사형수' 죽음을 기다리고 있는 사형수. 가슴 한 부분에 다른 재소자들과 달리 유난히 튀어 보이는 빨간색 명찰을 달고 있는 사형수. 재소자들 사이에서 최고의 형을 선고받았다고 해서 그들만의 호칭인 '최고수' 라고 존칭을 받는 사형수들. 이처럼 보통 사람들과 달라서 유난히도 많은 수식어들을 갖고 있는 사형수 이들은 도대체 어떠한 존재이며 그들의 생활은 어떠할까? 지금부터 지난 수업시간에 시청한 비디오를 토대로 위의 궁금증을 풀어보고 그에 따른 비디오 감상문을 몇 자 적어보고자 한다. '사형'을 간단히 정의해보자면, 사형(Todesstrafe, death penalty)이란 수형자의 생명을 박탈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는 형벌을 말한다. 생명박탈을 내용으로 한다는 점에서 생명형이라고도 한다. 이러한 사형의 집행방법에는 교수, 총살, 참살, 전기살, 가스살, 석살 및 교살 등의 방법이 있으나, 우리 형법은 교도소 내에서 교수하여 집행한다고 규정하여(제66조) 교수형을 채택하고 있으며, 군형법은 총살형을 인정하고 있다(군형법 제3조).

참고 자료

SBS "추적 사건과 사람들 90회분『빨간 명찰 사형수』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사형수의 사형집행 5페이지
    Ⅰ.머리글 최근 유영철등 연쇄 살인범의 출현으로 사형제도가 다시 표면에 떠올랐다. 대부분의 사람들 대부분은 이러한 용서할 수 없는 연쇄 살인범등에게 사형을 선고해야한다고 말하고 주장한다. 이 처럼 사형제도는 과거부터 대죄에 대한 제일 큰 형벌로써 지금까지도 그 명맥이..
  • 사형수 현상과 사형수 신드롬 : 외국 사례를 통해 본 형사사법적 의의 24페이지
    사형수현상 또는 사형수신드롬에 관하여 우리나라에서는 선행연구가 없기 때문에 외국의 사례를 통해 그 개념과 구성요소를 살펴보았다. 사형수신드롬은 사형이 확정된 사람들의 환경과 경험의 총체라고 볼 수 있는데, 사형수신드롬으로 인해 대부분의 사형수들이 심리적 고통을 겪고 있..
  • 사형수, 죽음을 기다리는 사람들 6페이지
    1. 서론 사형, 사형이란 단어자체는 이미 예전에 우리에게 잊혀진 단어이자 우리나라에서 형집행 자체가 10년 이상 되지 않아서 잠재적 사형폐지국가라고 불릴정도로 낯설어진 단어이다. 사형수, 죽음을 기다리는 사람들에서는 97년도에 있었던 사건에 대해서 다룬 내용이었다. ..
  • 사형수, 죽음을 기다리는 사람들 10페이지
    1. 사형이란 무엇인가 사형은 국가에 의한 계획적인 법적 살인이다. 흔히 살인은 개인의 작품으로 여겨진다. 그러나 다수의 당사자에 의한 살인, 조직체에 의한 살인도 적지 않다. 가장 강력한 조직체인 국가는 다수의 살인에 관여해왔다. 국가 테러리즘(state terror..
  • 마지막 사형수 북리뷰 2페이지
    마지막 사형수‘마지막 사형수’책 이름에서부터 많은 것을 보여주고 있다. 읽은 후에도 잔잔한 여운과 회의감을 느끼게 해주는 책이다. 이 책은 실제 있었던 일을 바탕으로 한 책이라서 사실성도 뛰어나다. 99년 0월 9일 오후 4시경, 여의도 광장에 있던 시민들을 향해 갑자..
  • [법학]사형수로부터의 서신 9페이지
    존경하는 선생님께 언제나 변함없는 무미건조한 영어의 삶이지만 이곳에도 어김없이 신록의 향연이 펼쳐지는 봄은 또다시 찾아왔습니다. 미래에 대한 꿈과 희망이 있는 사람에게는 이 봄의 활력이 가슴 설레이는 도약의 구심점이 되겠지만 저와 같이 미래에 대한 기약이 없는 사람에게..
  • [법학] 사형수 3페이지
    사형수 그들이 형장의 이슬로 사라져 가는 것을 보면서 자신이 저지른 죄에 대한 댓가를 치른다는생각을 하고 겸허이 받아 들인다고 그들은 말합니다. 하지만 그들 마음 한 구석에서는 새로은 삶을 갈구하는 외침이 있을 것이며 이런 사람들에게 그런 기회를 주어도 좋을 것 이라는..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