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말 개혁운동과 신해혁명

등록일 2003.01.17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청말 개혁운동과 신해혁명
- 청말 개혁운동과 신해혁명의 상관성 -
●손문의 정치구상과 연성자치운동
- 손문의 정치구상과 연성자치운동의 비교평가 -

본문내용

●청말 개혁운동과 신해혁명

아편전쟁 이후 몰아닥친 내외적인 도전에 대처하기 위해, 청왕조와 지배층은 일련의 개혁을 도모했다. 이는 제 1단계의 양무운동과 제 2단계의 변법운동으로 나눌 수 있다. 그러나 왕조와 지배층 간의 대립, 또한 지배층 내부의 보수와 개혁세력간의 대립으로 말미암아 실패하고 말았다. 위의 개혁과는 별도로 20세기 초에는 신정(新政)운동이 전개되어, 교육 등 여러 분야에서 광범위한 개혁이 쓰러져가는 청조에 의해 시도됐다.

양무운동은 19세기 후반 군사 중심의 근대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한 청나라 관료군의 운동으로써 봉건체제의 유지 보강을 서유럽으로부터의 근대기술 도입에서 이루려 한 청국 정부의 자강운동을 말한다. 당시 밖으로는 아편전쟁·애로전쟁 등으로 인해 배외·쇄국주의가 굴복되고, 안으로는 태평천국운동으로 해서 봉건적 지배체제가 위기에 빠졌다. 이러한 사태 아래 증국번·이홍장·좌종당 등 한인 관료와 공친왕 등 궁정대관료는 근대무기의 수입·제조를 개시하고 군사공업을 일으켰다. 그러나 이 자강운동은 군사중심의 근대화에만 치중하였기 때문에 사회·정치체제의 근대화는 등한시되었고, 때마침 프랑스와의 전쟁, 일본과의 전쟁에서 뼈아픈 타격을 받아 그 약체성이 나타나게 되었다. 이리하여 구체체의 지배자는 그 자리를 무술변법운동의 지도자에 물려주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