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법] 한스켈젠 - 순수법학

등록일 2003.01.17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純粹法學이란 명칭은 로젠의 저서 《la science juridique pure》(1923)에서도 볼 수 있으나, 켈젠( Hans Kelsen )의 《Reine Rechtslehre》(1934)에서 법의 순수이론의 의의를 명확하게 나타내고 있다. 그는 법의 과학을 사회학 ·정치학 ·형이상학과 준별(峻別)하여, 방법론적으로 순수성을 연마하여 실정법의 이론을 규범과학(規範科學)으로서 구축하였다.
법실증주의를 논리적으로 관철하여 완성하였다고 할 수 있고, 또 그에 따라 가장 많은 비판을 받는 학자가 바로 켈젠일 것이다. 켈젠은 20세기 주요한 법 이론가의 한 사람이고, 그의 이론은 아직도 유럽은 물론 미국에서도 주요한 연구대상으로 평가되고 있다.
서구에서도 그렇지만 우리나라에서도 자연법론자들을 중심으로 켈젠에 대한 강력한 비판이 있어 왔다. 그러나 여전히 켈젠의 순수법학은 법 이론상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고, 특히 법률가들에게는 매력적인 이론으로 평가받고 있다.
켈젠의 순수법학의 요체는 바로 그 '순수' 라는 말에 있다. 그는 제 1 장 法과 自然 첫머리에서 바로 '純粹性'의 의미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 켈젠은 바로 법실증주의의 덕목,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