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하에서 천산까지

등록일 2003.01.16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감상문입니다.

목차

■서평에 들어가기 전에
■ 서평
■느낀 점

본문내용

황하에선 천산까지는 저자 역시 밝혔듯이 기행문 형식을 빌린 역사서이다. 우리가 알고 있는 대부분의 중국 소수민족들에 대한 역사는 대부분 중국의 입장이나 서구의 눈에 비친 모습에 의한 것이기 때문에 저자는 직접 중국의 소수민족들인 티베트족, 회족, 몽골족, 위구르족들이 살고 있는 도시를 답사하고, 여러 곳에서 얻은 자료들을 토대로 하여 그들의 입장에서 역사를 다시 재조명해 보려 한 것이다.
이 책은 자칫 어려워 질 수 도 있었겠지만 저자가 글을 마치면서도 이야기했지만 저자는 이 책을 보통의 역사책처럼 딱딱하고 어렵기보다는 대도록 이면 인간의 삶이 묻어나는 쉬운 책이 되게하기 위해 수많은 현장답사 체험을 바탕으로 기행에세이 형식을 빌어 쉽고 흥미 있게 써나간 것 같다. 그러나 그렇다해도 내가 워낙 역사를 거시적으로 볼 줄아는 시각도 없고 국사 건, 중국사 건 역사에는 거의 문외한이다 보니 적지 않게 나오는 사람들의 이름과 지명, 그리고 연도들을 큰 시각을 가지고 이해하는 것이 쉽지는 않았다. 1장부터 4장을 쭉 읽다보면 중복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더 쉽지 않았느냐고 물을 수 도 있겠지만 적어도 나는 그것 때문에 더 혼란스러워져서 읽던 중간에 얼마나 많이 앞 페이지들을 다시 들쳐보아야 했는지 모른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독후감] 황하에서 천산까지(10) 6페이지
    현재 중국은 경제개혁을 지속함으로써 동아시아의 새로운 강대국으로 거듭나려 하고 있다. 이러한 중국은 얼핏 보면 단일 민족 국가인 듯싶지만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다 알고 있듯이 한족을 포함하여 무수한 민족이 섞여서 살고 ..
  • 황하에서 천산까지 4페이지
    중국에는 한족이 아닌 다른 민족들을 모두 소수민족이라 불리고 있다. 현재 중국에는 티베트족, 위구르족, 조선족, 몽골족, 회족, 고산족 등 수 많은 민족들이 소수민족에 해당되어있다. 이 책은 이 모든 소수민족에 대해 저술해 놓..
  • [동양문화] 황하에서 천산까지 2페이지
    총 4장으로 구성 된 이 책은 작가가 이들 소수 민족들을 여행하고 유적 탐방을 하는 동안 자연스럽게 그들의 과거의 모습과 현재의 모습을 교차시키며 비교하고 얻은 깨달음들을 최대한 객관적인 입장에서 그려낸 것처럼 보였다. ..
  • [서평] 황하에서 천산까지 3페이지
    1. 소수 민족 (1) 티벳은 국사 교과서에 토번이라고 나왔던 곳이다. ‘마니’라고 하는 원통을 돌리는 것으로 유명하고 ‘라싸’의 ‘포탈라’ 궁전으로 또 한 번의 유명세를 지녔으며, 마지막으로는 인도에 있는 망명정부 달라..
  • 황하에서 천산까지 5페이지
    책의 내용을 보면 4개 소수민족을 다루고 있는데 티베트족, 회족, 몽골족, 위구르족을 다루고 있다. 예를 들어 티베트족에 대해서 저자는 달라이 라마들이 겪은 영욕의 역사를 통해 이 소수민족의 고난에 찬 과거와 오늘을 동시에 서..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황하에서 천산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