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화학] 생활속의 화확

등록일 2003.01.15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홍어찜의 지혜..
찬밥이 맛이 없는 이유
피버노바 디자인에 숨겨진 과학
「물먹는 제품」의 원리


본문내용

●피버노바 디자인에 숨겨진 과학
월드컵 경기에 사용할 피버노바의 디자인이 이채롭다. 제작사의 설명에 따르면 피버노바의 황금색은 두 나라가 월드컵 성공을 위해 노력하는 에너지를 나타내고, 붉은 불꽃은 양국 경제성장의 원동력을 상징하는 불을 뜻하며, 터빈 모양을 형상화시킨 세 개의 삼각형은 한일 양국이 이뤄낸 균형적인 산업성장과 고도의 기술 혁신을 의미한다고 한다. 그런 피버노바의 디자인에서도 재미있는 과학 이야기를 찾을 수 있습니다.
우선 축구공의 모양은 기하학적으로 흥미롭다. 12개의 정오각형과 20개의 정육각형으로 된 축구공의 모양은 아르키메데스가 처음으로 찾아낸 것으로, "물"을 상징했던 정이십면체는 물론 우주의 정기인 "제5원"을 상징했던 정십이면체로부터 만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배구나 농구와는 달리 축구는 빗속에서도 할 수가 있고, 대부분의 축구장에는 지붕이 없는 모양입니다.
사실 축구공의 모양은 현대 수학을 정립했다는 스위스의 수학자 오일러와 깊은 관계가 있습니다. 오일러는 다면체에서 면의 수와 꼭지점의 수, 그리고 변의 수 사이에 특별한 관계가 있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오일러의 정리에 의하면 오각형으로 만들어진 다면체는 어떤 모양이거나 상관없이 반드시 12개의 오각형이 있어야만 합니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