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선지 평전 비평

등록일 2003.01.14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연세대학교 지배선 교수님의 '고선지 평전'에 대한 글입니다.

많은 도움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고구려인의 후예 고선지
고선지의 출중한 능력과 전과
고선지의 최후 : 그는 뛰어났으나 고구려인일 뿐이었다.
유럽문명의 아버지 고선지
고선지, 우리는 그를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가

본문내용

고선지는 분명한 고구려인이었다. 그의 부모는 고구려인이었고, 그는 고구려인들이 이주한 지역에서 성장을 했다. 하지만, 그것뿐이라는 생각이 자꾸 드는 것은 왜일까. 그는 당에서 태어났고, 당에서 교육을 받았으며 당을 위해 활동을 하다가, 당에서 최후를 맞았다. 이러한 고선지라는 사람에 대한 서글픔이 든다. 고선지의 의식에는 고구려와 발해에 대한 의식이 얼마나 있었을까. 현대에 이민자들의 사회에서 고선지의 국적을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얼마전 'GO'라는 영화를 본 적이 있다. 재일교포 3세의 삶을 그린 이 영화는 일본사회에 동화되어 일본인으로 살아가지만 아무도 그들을 일본인으로 인정하지 않는 상황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그 자신 역시 스스로가 한민족임을 인정하고 싶지 않는 것이 느껴졌다. 단지 하나의 예로 든 것이지만 고선지를 어느나라 사람으로 볼 것인가에 대한 참고라 생각한다. 나의 생각에 그는 당나라 사람이었다. 다만 고구려인의 피가 흘렀을 뿐인 그에게 고구려 후예라는 것은 별다른 도움이 되지 않았고, 도리어 출생에서 성장, 죽음에 이르기까지 장애를 주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독후감] 고선지평전 7페이지
    고선지 장군의 출생에 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지만 고구려가 무너진 이후 당나라가 고구려의 유민들을 강제 이주시켰던 영주에서 유년기와 소년기를 보냈다는 설이 유력하다. 당의 포로가 되어 노예로 전락한 이민족에게 허락된 유일한 신분 상승의 길은 군인으로 등용되는 것이었..
  • [인문어학]유럽 문명의 아버지, 고선지 14페이지
    동서 문명의 대충돌, 탈라스전투탈라스전투의 문화교류사적 의의전쟁사적 견지에서 볼 때에는 패배로 끝남으로 인해 당나라에게 큰 오점을 남김.문화교류사의 시각에서 볼 때에는 중대한 역사적 의의가 있음.이는 당제국의 유교 및 불교문화권 vs. 신흥 아라비아 이슬람문화..
  • 고구려인 고선지의 서역 원정과 한국문학 (Expedition to Western part of China by Ko Seonji, a general of Koguryo, and Korean literature) 29페이지
    This study is started from two questions, “Why is the general Ko Seonji was a man of Koguryo?” and “In what part was he a great man?” To study this t..
  • 한무제와 고선지 24페이지
    우리 역사속의 인물들 중에서 그 역사적인 공적에 대한 평가는 다양하였다. 이는 역사속에서 그 인물을 보는 시각과 관점에 따라 그 평가가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아마도 고선지 장군의 경우는 그 업적에 비해 정당한 평가를 받지 못한 이에 해당 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 [여행학]고선지 장군을 찾아서 8페이지
    2001년 1월 나는 KBS 신년 스페셜 ‘고선지’를 본적이 있다. 그것은 1편 ‘서역으로 간 고구려인’과 2편 ‘파미르를 넘어서 세계사 속으로’ 이렇게 두 편으로 나누어 방영을 하였는데, 나는 아직도 그때 받은 감동을 잊을 수 없다. 이후로 나는 ‘고선지 평전’이라는..
  • [역사] 고선지의 업적 탈라스전투.... 9페이지
    1. 고구려 유민과 고선지 (1) 고구려 유민의 당으로의 이주 배경과 과정당은 A.D. 668년 고구려를 멸망시킨 후 다음 해(高宗總章 2년) 4월 고구려 유민에 대한 추호이주정책(抽戶移住政策)을 결정하고 많은 고구려의 유민들을 내지제주(內地諸州)로 강제 이치(理致)..
  • [동서교류사] 고선지와 탈라스 전투 8페이지
    A.D. 668년 나·당 연합군에 의해 고구려(高句麗)가 멸망당한 뒤 이국(異國)땅인 당에 강제로 이주(移住)되어 많은 역경(逆境)과 차별속에서도 굳세게 살아간 고구려 유민(遺民)중에는 당대(當代)와 후세에 길이 빛날 위훈(偉勳)을 남긴 사람들이 적지 않았다.그들 가운..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