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 지구대기의 기원

등록일 2003.01.14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발표 잘해서 A+ 학점 맞았습니다.

수고하세요^^

목차

원시 지구 대기의 형성
지구 대기의 진화
생명의 기원
가장 오래된 생물들
생명체와 탄소 순환

본문내용

탄소는 생명체의 기본적인 구성 물질이다. 그것은 바위, 토양, 물, 식물과 동물체, 그리고 대기권 내에서 발견된다. 탄소는 산소와 결합하여 이산화탄소가 되는데, 지구의 대기 중에는 약 0.03%의 이산화탄소가 존재한다. 표면상으로는 매우 적은 이 탄소는 생물체에 매우 중요한 원소이다. 또한 생물체는 전 지구적인 기후 조절의 열쇠를 쥐고 있는 방대한 탄소 순환에서의 탄소 이동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식물들은 광합성을 할 때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를 사용하여 영양분을 만들고 다시 동물들에게 먹히게 된다. 식물과 동물의 배설물에는 탄소가 들어 있고, 이것은 비에 의해 바다로 운반된다.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가 구름 속의 물방울 속에 녹아 들어가 탄산을 만드는데, 비가 되어 지표로 떨어질 때 약한 산성을 띠게 된다. 빗물은 암석과 토양을 흐르면서 동식물의 유기 배설물로부터 더욱 많은 탄소를 모으게 된다. 바다에서는 대륙붕에 사는 어류와 플랑크톤들이 이산화탄소와 칼슘을 사용하여 껍질을 만든다. 이 껍질들이 해저에 가라앉아 석회질 연니를 형성하게 된다. 지각의 판 운동으로 해저의 연니는 마침내 침강대로 운반된 후, 맨틀로 빨려 들어가게 되는데, 여기서는 열에 의해 이산화탄소가 빠져 나온다. 마그마에 녹아 있던 이산화탄소는 마침내 화산 활동을 통하여 지표로 나오게 되는데, 화산이 수 톤의 이산화탄소를 대기 중으로 뿜어낼 때, 이 탄소는 탄소 순환의 출발점으로 다시 돌아와 새로운 탄소 순환을 시작하게 된다.
이 탄소 순환은 지구 역사의 초기부터 있어 왔다. 계속해서 빠져나오고 재 순환하는 탄소는 지구를 온화하게 하고, 광합성 물질을 제공하며 대기 중으로 재 순환될 석회질 퇴적물을 이루고 있다. 지구의 각 영역에 있는 탄소들은 아마도 30회 정도의 순환을 한 것 같으며, 이 순환은 지구에 생명체가 있고, 판 운동이 진행되는 동안에는 계속될 것이다. 만일 이런 것들이 없다면 탄소 순환은 약 15,000년 이내에 붕괴되고 말 것이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