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카 시대 대륙과의 교류와 아스카 문화

등록일 2003.01.13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야마토 정권

2. 아스카시대

3. 소가(蘇我)씨의 대두와 추고조의 성립
1) 소가(蘇我)씨의 등장
2) 숭불논쟁과 소가(蘇我)씨의 패권
3) 왕실과의 외척관계
4) 추고천황(推古天皇)의 즉위
5) 쇼토쿠 태자의 섭정

4. 쇼토쿠 태자의 정치와 외교
1) 수나라와 외교(對隋外交)
2) 내정의 정비
<ㄱ>관위십이계(官位十二階)
<ㄴ>헌법십칠조(憲法十七條)

5. 아스카 문화
1) 특 징
2) 유 물

본문내용

1. 야마토 정권

4세기경 야마토(大化) <지금의 나라(奈良)縣>의 호족이 연합해서 커다란 나라를 만들고 야마토 정권을 성립시켰다. 그후, 점차 힘이 강해진 야마토 정권은 5세기경에 이르러 일본의 대부분을 지배하게 된다. 야마토 정권은 5세기부터 6세기에 걸쳐 중앙정치조직을 정비하고 대화(大和)라는 국호를 만들어 그 지배자를 오오기미(大王)라고 불렀다. 이 정부를 후에 조정(朝廷)이라 했으며, 오오기미를 덴노(天皇)라고 부르게 되었다. 5-6세기에는 많은 사람들이 한반도나 중국대륙으로부터 건너와 일본에서 살게되는데 이들을 귀화인 혹은 도래인이라고 한다. 정부는 이들에게 토목, 양잠, 직물 등의 일을 시키거나 관공서에서 한자를 사용하여 기록이나 계산, 외교문서 작성 등의 일을 시켰기 때문에 발달된 지식이나 기술이 전해져 일본인의 생활이 크게 진보했다. 유교가 서적과 함께 불교가 불전·불상과 함께 중국에서 한반도를 거쳐 일본에 전해진 것도 이 무렵이다. 이것들은 모두가 일본인의 학문, 사상, 종교, 예술 등의 기초가 되었다.


2. 아스카시대

아스카란 당시 수도의 지명이며, 아스카 문화의 형성에 특히 중요한 역할을 한 것이 쇼토쿠 태자이다. 쇼토쿠 태자의 시대를 중심으로 하는 약 1세기동안을 아스카 시대라고 하고 이 시기의 문화를 아스카 문화라고 한다. 구체적으로는 592년 스이코 천황 즉위부터, 710년 헤이죠코 천도까지를 가리키는 경우가 많다. 이 사이에 나니와, 오즈에 단기간 수도를 옮긴 것 외에는 아스카를 수도로 삼았다. 645년의 다이카 개신으로 사회 질서나 왕위 계승의 형태가 크게 변하므로 다이카 개신까지를 전기, 이후를 후기로 구분할수 있다. 미술사 분야에서는 전기를 좁은 의미의 아스카 시대, 후기를 하쿠호 시대라고 한다. 아스카는 현재의 나라현 아스카무라 일대를 가리키는 지명이다.
4, 5세기 이래 천황을 중심으로 하는 일본 정치 조직은 점차 정비되어 중앙 호족들이 부민을 관리하면서 조정의 정무를 분담하고 사회를 통제하는 씨성(氏姓)ㆍ부민(部民) 제도가 성립하였다. 그러나 정권은 아직 불안정하고 소재지도 야마토ㆍ가와치의 각지를 전전했다. 6세기 전반부터 8세기 초까지 역대 수도는 아스카를 포함하는 나라 분지 남부에 두었고, 야마토 조정 내부에서는 황위 계승을 둘러싼 황족 간의 다툼이나 호족간의 대립이 있었지만, 조정 자체의 권력은 안정돼 있었다. 호족들 사이에 흥망이 계속되었는데, 6세기말 이후는 조정의 재정을 담당하는 소가(蘇我)씨가 세력을 잡고 황실과 대립했다. 이 무렵 조정의 제도는 고구려, 백제, 신라 등 삼국의 정치 조직의 영향을 받아 전통적인 씨성 제도에서 관사(官司) 제도로 개편을 시도하여 중ㆍ하급 관리층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또 각지에 조정의 직할지를 설치하여 지역 지배도 강화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