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 허수경

등록일 2003.01.13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1. 거울 앞의 여자
2. 상처받은 영혼을 위한 연가
3. 우로보로스 혹은 마음을 빠져나온 마음이 마음에게로 가기 위한 길

본문내용

허수경의 시에는 배고프고 가난했던 어린 시절의 기억이 슬픔의 한 축으로 자리잡고 있다. "그해는 유난히 배가 고팠네/그애도 쌀 한 봉지에 하초를 벌리던 그애도/그애 방에 자주 오던 아저씨들도"(2, p.25), "머리칼을 잘라 팔던 날/우연히 지나가던 사진사가 날 찍었다/어느날 눈송이까지 박힌 사진이 나에게로 왔다"(4, p.11), "바다 마을/집 한 채//다리를 오므리고 실파를 다듬는 계집아이/튼 손등에 오그리고 앉은 실파 냄새"(4, p.29) 등의 구절에 나타난 삶의 신산스러움은 "저무는 봄밤"의 풍경이나 "맑은 전등"의 불빛과 어우러져 찬란한 슬픔의 적요로움을 전해준다. 이와 같은 슬픔의 이미지는 {모래도시}의 <나의 회상>에서 '수국'을 닮은 언니의 눈빛으로 나타난다. "남빛이 돌 만큼 흰 얼굴에 조금 수그리고 앞을 보는 것도 땅을 짚는 것도 아닌 눈빛을 언니는 갖고 있었다. (중략) 웃을 때도 늘 수심이 찬 것 같은 얼굴, 일테면 보라수국이 환하게 필 때 어린 나를 까닭없는 아림에 짚혀 꽃그늘에 앉아 있게 만드는 그런 얼굴."(3, pp.49-50) '수국'의 이미지로 대표되는 유년 시절의 슬픔은 허수경의 화자들을 고로(古老)하게 만든다. 너무 일찍 많은 걸 알게 되어 삶이 쓸쓸해진 "가슴이 무덤에 들어간 아이들"(4, p.48)은 폐허의 더미를 헤매인다. 그래서 "못을 들고 제 가슴을 찌르며 남의 고행을 흉내내는 아이들은 아무 잘못이 없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허수경 시집 <빌어먹을, 차가운 심장> 감상문, 4페이지
    故鄕은 實在하지 않아야만 故鄕이다「빌어먹을, 차가운 심장」비평문불과 한 세기 전만 해도, 우리 조상들은 한 고장에서 대대손손 가정을 일구고 인생의 대부분을 그곳에서 지냈다. ‘고향’이란 그들에게 단순히 태어난 곳 이상의 의미를 가진, 마음속 깊이 간직한 그립고 정든 어..
  • [감상문]혼자가는 먼 집- 허수경 2페이지
    혼자 가는 먼 집` 시집 제목으로만 봐도, 외로운 느낌이 강한 시집의 제목 아닌가?, 화자의 아픔과 슬픔, 미련이 그야말로 참혹하게 담겨져 있는 시집인거 같다.인생을 다 산 듯한 느낌? 젊음을 다 소진해 버린 또는 인생을 달관한 듯한 여인네에 정신세계가 느껴지는 듯 하..
  • [신인평론] `어미`의 부재와 세계의 불우 (허수경의 시에 나타나는 `어미`의 존재에 관하여) 19페이지
    세계사 작가세계 박정희
  • [문학] 허수경의 혼자가는 먼집 4페이지
    -시란 왜 내게 별나라 이야기만 같은 것인가-일기를 쓰는 일에서조차 단어 하나를 선택하기 위해 많은 고민을 하는 나에게 시를 쓴다는 것은 매우 고역스러운 일이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 시집을 읽거나 나의 생각이나 느낌을 시 한 줄로 표현한다는 일은 거의 없다. 지금 생..
  • [현대시] 허수경의 <혼자 가는 먼 집> 5페이지
    사랑은 나를 버리고 그대에게로 간다사랑은 그대를 버리고 세월로 간다잊혀진 상처의 늙은 자리는 환하다환하고 아프다<공터의 사랑> 부분 위 작품에서 나오듯이 시인이 가진 상처의 원인은 사랑의 상실로 인한 것이다. 상실된 사랑의 대상은 가족일 수도 있고 연인일 수도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