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과 여성] 광고속의 여성상

등록일 2003.01.12 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서론
1)문제제기 및 목적

2. 본론
1)광고속에서 보여지는 여성의 부정적 이미지
2)광고속에서 보여지는 여성의 긍정적 이미지
-LG 레이디 카드
-휠라 스포츠

3. 결론

본문내용

1)문제제기 및 목적

상업주의가 팽배해지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광고의 역할은 나날이 증대되고 있다. 광고는 현대인의 준거를 제시하게되고 현대인은 그것을 모방하려고 하며 이러한 점을 이용하여 광고는 자본의 논리와 결합하여 여성을 소비주의라는 새로운 가부장제에 종속시키고 더 교묘하고 세련된 방법으로 가부장제 속에 여성을 가두고 있는 실정이다.
광고가 현대사회에서 차지하는 비중과 역할을 고려해 볼 때, 광고가 전파하는 내용은 수용자가 개개인에게 의식적인 영역이나 무의식적인 영역에 이르기까지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한다고 볼 수 있다.
우리 나라에서나 외국 모든 매체를 이용한 광고를 보게 되면 대부분 등장하게 되는 인물은 여성이다. 물론 제품의 특성에 따라 여성이 등장하지 않을 수도 있으나 시장에서의 소비주체는 대부분 여성이기 때문에 광고 속에 여성이 주로 표현된다는 것은 너무나 자연스런 현상이다. 따라서 광고가 여성을 어떻게 묘사하는가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과거와 달리 여성들의 교육수준이 높아지고, 그들에게 취업의 기회가 넓어졌고 뿐만 아니라 기계화됨에 따라, 가사와 사회활동을 겸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생겼다.

우리는 여성성에 대한 기존의 고정관념이 현재 우리 광고 속에 얼마나 숨어 있는지 먼저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위와 같은 변화에 맞추어 여성에 대한 고정관념에 얼만큼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지, 우리 광고 속에서 변화하고 있는 여성성의 긍정적 이미지도 알아보고자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