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자끄라깡과 불교

등록일 2003.01.12 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왜 자끄 라깡을 말하는가?
2. 자아란 없다
3. 존재하는 힘 - 욕망
4. 욕망은 허구이다.
5. 맺는말

본문내용

1. 왜 자끄 라깡을 말하는가?
자끄 라깡(Jacques Lacan : 1901 - 1981)은 기존의 정신분석학이 온통 모순 투성이이며 허위조작일 뿐이라고 폭로하고 나선 비정상적(?)인 정신과 의사이다. 그는 기존의 정신분석의 사회적 역할을 검토하면서 그것이 모순과 오류로 가득 차있음을 발견하고 새로운 정신분석학의 이론과 자아관을 제시한다.

라깡은 2차 대전 당시 미국으로 이주한 유럽의 정신분석학자들은 미국의 경험론에 젖어들었고 그들은 행동주의의 몇몇 주장을 수용했다고 주장하였으며, 이것은 미국생활에 대한 불건전한 적응에로 이끌었고 학문적인 편협함과 권위주의에로 이끌었다고 주장한다. 그래서 그들의 이론은 언제나 그들 안에서 적법화 되었으며 다른 이론의 수용을 거부했다고 라깡은 비난했다. 그의 비난과 새로운 정신분석학이론은 '비정통적인 분석치료와 교습방법'이라는 이유로 국제정신분석학회로부터 그를 축출당하게 만든다(1963). 그러나 라깡은 자신의 이론을 버리지 않는다. 그는 더욱 세밀히 연구하고 임상에 적용함으로써 새로운 치료법(새로운 정신분석관 - 새로운 자아관)을 정립시킨다.

지금 우리는 불교가 라깡보다 더 적극적으로 현실에 있음을 알 수 있을 것 같다. 왜냐하면 불교는 고통의 삶을 보았으며 그것을 제거하는 해탈의 길을 제시하였지만, 라깡은 무한대로 반복되는 욕망의 연속, 그리고 그것이 부르는 필연적인 고통을 어떻게 현실에서 해결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아무런 말이 없었기 때문이다.

이 논문은 이것으로 끝을 맺는다. 이상에서 나는 현실을 묵과하지 않는 정직한 두 사람 - 그 천재성에(?) 뛰어남에 나와 같은 인간이라고 감히 생각 할 수도 없어 스스로 부인하고 인정하고 싶지 않지만 그들은 분명 나와 똑같은 사람이다 - 의 이야기를 들었다. 논문이 다 끝난 지금 종교학과에서 불교 수업도, 국문과에서 라깡의 수업도 다 끝난 학창시절의 마지막을 남겨두고 있는 나는 순수자아의 실체를 전혀 믿지 않고 있는가? '나'가 타자들과의 관계 속에 있다는 것을 실제로 느낄 수 있는가? 욕망을 모두 이해하고 그럼으로써 그 욕망들을 깡그리 다 버려 버렸는가?

참고 자료

1999년 불교강독 노트
* 2001년 힌두교 강독 노트.
* 2000년 가을학기 종교철학 이찬수 교수님 수업노트
* 2000년 가을학기 주술, 종교, 과학 김성례 교수님 수업 노트.
* 2001년 봄학기 선불교 입문 길희성 교수님 수업 노트.
* 2002년 봄학기 종교와 현대사상 오지섭 교수님 수업노트.

* 전 경갑, 「현대와 탈현대의 사회사상」, 한길사, 1993.
* 김 형효, 「구조주의의 사유체계와 사상」, 인간사랑, 1989.
* 김 형효, 「라깡의 반인간주의」, 윤 호병 外 지음, 「후기구조주의」, 고려원, 1992,
* 에디츠 쿠르즈웨일, 「구조주의의 시대」, 이 광래 역, 종로서적, 1993.
* 吳 經熊, 류 시화, 「禪의 黃金時代」, 경서원, 1990.
* 김 용옥, 「醫山問答 - 氣翁은 이렇게 말했다」, 통나무, 1994.
* B.S.Rajneesh, 「마하무드라의 노래」, 석 지현 홍 신자 역, 일지사, 1989.
* 놀란플리니 제이콥슨, 주 민항 역, 「解放者 붓다 反抗者 붓다」, 민족사, 1991,

* 박 치완, 「(탈)현대의 철학과 자끄 데리다의 「목소리와 현상」에 대한 해체적 독서」, 한국외국어대, 석사학위논문, 1992.
* Junjiro Takakusu, 「The essentials of Buddhist philosopy」, University of Hawaii, 1956.
* 나까무라 하지메, H.Dumollin 外, 「Buddhism in the mordern world」, Macmillan Publishing Co, 1976
* 황 욱, 「現代精神分析學과 唯識觀의 識觀 比較 硏究」, 동국대 석사학위논문, 1990,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자끄 라깡, 프로이트로의 복귀 8페이지
    히스테리에 대해 최초로 체계적인 저술을 남긴 사람은 히포크라테스이다. 그는 히스테리를 ‘자궁에 의해 생겨난 질식’으로 묘사했다. 그에 따르면 자궁 내의 습기 부족 혹은 월경의 단절이 히스테리 발병의 가장 중요한 원인이다. 성적 금욕으로 인해 자궁이 너무 건조해지면 자궁..
  • 라깡의 남근과 거세 (Phallus of Lacan and Castration) 24페이지
    한국라깡과현대정신분석학회 코리안이마고 이유섭
  • 라깡 6페이지
    오늘날의 문화에서 중요한 것은 더 이상 의미나 욕망이 아니라 신체의 적나라함과 도착적인 쾌락인 듯하다. 라깡을 비롯한 후기구조주의적 이론이 한계를 가진다는 주장 역시 이런 문화적 분위기를 반영한 것이다. 무의식과 욕망마저 언어로 구성되어 있다는 라깡 이론의 '구조주의적..
  • [정신분석] 프로이트와 라깡 4페이지
    Ⅰ. 라깡의 첫마디는 프로이트가 하나의 과학을 확립했음을 말하기 위함이었다. 정확한 진술이다. 정신분석이 하나의 과학이라면, 이는 그것이 고유한 대상을 가진 학문이기 때문이고, 또한 모든 과학의 구조에 부합하는 하나의 과학이기 때문이다. 즉 그것이 특정한 실천 속에..
  • 라깡의 사상 8페이지
    1. 라깡과 프로이트 라캉은 언어학을 모형으로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 재정립하였다. 즉, 프로이트가 개인의 역사에 중점을 두고 탈정치화의 한계를 드러내었다고 한다면 정치적 문제와 함께 개인적 문제의 해결을 통한 인간 해방을 기치로 내걸었던 프랑스 68 학생혁명과 ..
  • 프로이트와 라깡에 대한 간략한 연구 5페이지
    라깡은 프랑스 태생으로 정신 병리학을 공부하고 의학 학위를 소유한 구조주의의 대표적인 학자이다. 라깡의 철학은 심리학 중에서도 정신분석학을 중요하게 논하고 있으며 이러한 정신분석학은 프로이트의 연구와 프로이트의 철학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라깡에 대해서 분석하기 이전에..
  • 푸코, 라깡, 들뢰즈 6페이지
    푸코는 진정한 역사 혹은 쓸모 있는 역사는 최초의 원인을 가정하는 전통적인 역사학과는 달리 사건의 불가피성이나 연속성을 거부하고 목적론적이고 변증법적인 역사해석을 거부한다. 전체적 역사는 사건을 거대한 설명체계와 단선적인 과정 속에서 해소시켜 큰 계기와 영웅을 찬양함과..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