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과 법] 인간배아의 법적지위

등록일 2003.01.10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말그대로 배아에 대한 정리와, 법적인 지위, 그리고 그에대한 저이 의견이 정리 되어있습니다.

목차

1.인간배아의 법적지위
2.인간배아의 법적지위에 대한 나의 의견

본문내용

배아(Embryo·胚芽)라는 것은 정자와 난자가 만나 형성된 수정란이 세포분열을 시작한 직후부터 자궁에 착상돼 태아가 되기 전까지를 말하며 배아간세포(Embryonic Stem Cell.幹細胞)는 장차 간(肝)이나 폐 등 각종 장기로 자나랄 수 있는 전능세포로, 보통 초기 단계 배아에 있는 세포괴에서 추출한 세포를 배양해 만들어진다. 즉 발생학적으로 태아가 되기 전까지의 과정을 얘기하는 것이다. 따라서 기존의 생각하던 인간복제가 아닌 치료용 배아복제로, 범위를 좁혀보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치료용 배아복제는 체세포를 이용해 만든 초기단계 배아에서 간세포를 추출하는 한편 이를 특정세포로 분화시켜 환자 치료에 사용하는 것으로, 배아를 자궁에 착상시키지 않기 때문에 인간복제와는 원칙적으로 무관하다. 여기서 만들어지는 줄기세포는 뇌세포, 골세포 등 신체 각 부위의 다양한 세포로 발전할 수 있는 만능세포다. 연구자들은 그 동안 줄기세포를 출산 때 나온 태반의 혈액세포, 낙태아의 조직, 성인의 조직 등에서 채취해 왔다. 그러나 치료가능성이 가장 큰 것은 1주일 정도된 배반포기 배아의 줄기세포라고 알려져 있다. 과학자들은 그 동안 3-4일 정도의 배아에서 줄기세포를 분리해 원하는 부위의 세포나 조직을 복제, 환자에게 이식할 수 있기를 희망해 왔다. 일단 영국은 정부가 최근 사상 최초로 치료 목적의 배아(胚芽)연구를 허용했으며 미국도 연방정부의 연구비 지원대상을 정한 가이드라인을 발표함으로써 사실상 배아 연구를 허용한 상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