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등록일 2003.01.09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저는 이 책을 다 읽었을 때 여자로 태어난, 대한민국 땅에서 절반의 인구를 차지하고 있는 여자라는 사람들이 얼마나 어이없고 부당한 대우를 받으며 살아가고 있는가에 대한 생각에 좀 화가 나기도 했고, '우리 사회가 원래 이런가?'하며 반은 수긍하는 묘한 감정도 교차하였습니다. 그리고 또 우리 주변의 무수한 여성들의 꿈이 아이러니컬하게도 '유복한 가정의 현모양처'라는 사실 또한 머릿속을 스쳐 지나갔습니다. 우선 여기에 주인공인 혜완, 영선, 경혜 세 여자의 인생들을 살펴보면 "어머니들은 딸들에게 자신과 다른 삶을 살라고 가르쳤고, 아들들에게는 아버지와 같은 삶을 살라고 가르쳤다."라는 본문의 말처럼 남성들은 어머니의 세대와 다른 자신의 부인들이 여성의 역할에 충실하지 못하고, 사회적인 능력을 인정받고 싶어하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는 혼돈된 세대의 혼란이 요즘과 같은 이혼, 가정 파탄의 문제들을 가져오는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여기서의 혜완이 그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혜완은 어쩌면 자기 자신을 찾으려 노력하지만 전통적인 사회 인식 속에서 희생당한 불행한 여자입니다. 혜완은 빠르게 변하는 사회 속에서 남편에 의해서만 알 수 있는 바깥 생활에 더 알고 싶었고,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고 싶었지만 어엿이 대학을 졸업하고도 취직하기가 힘들고, 여자라는 이유로 나이에 제한을 받고, 성별의 차별을 받으며, 능력까지 의심받는 이 사회에서 아이를 다 키운 후에 직장에 다니라는 남편의 생각은 너무나 이기적이었습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를 읽고 4페이지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여성으로서, 남성으로서가 아닌 사람으로서 과제로 나온 목록 중에서 제일 흥미를 끌었던 책은 양귀자의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과 공지영의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였다. 두 소설 모두 제목만 들어보았지 읽어본 적이 없었다. 그..
  • 다수의 진정성과 폭력성에 대하여. 1페이지
    다수의 진정성과 폭력성에 대하여 프란츠 카프카의 [변신]에서 그레고르처럼 [무소]에서는 어느날 갑자기 무소가 되어버리는 인간들에 관한 황당한 이야기이다. 일견 황당함으로만 보일수 있는 이 작품의 내재된 의미는 시사하는 바가 크다. 현대 사회의 군중의 심리를 매우 적나라..
  • [독후감]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4페이지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과 목 명 성 과 문 학 담 당 교 수 님 학 과 학 번 이 름 ○ 공지영 1963년 서울 출생 1985년 연세대학교 영문학과 졸업, 무크지 <문학의 시대>에 시 '이태원의 하늘'로 데뷔 1988년 <창작과 비평>에 소설 '동트는 새벽'으로..
  • [독후감]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를 읽고 2페이지
    나와 다른 여자들의 세계를 본 후.. 봄이 저물어 가는 즈음 나는 이 책과 만나게 되었다. 이 만남을 통해 지금까지 살아온 삶을 되돌아볼 수 있었고 앞으로 다가올 남은 삶에 대한 나의 위치와 감당해야 할 몫을 분명히 깨달을 수 있었음을 감사하게 생각한다. 책을 읽으면서..
  • [독후감, 감상문]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3페이지
    영화감상문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가라”는 영화, 연극, 책 모두 개봉되고 출판되었다고 한다. 나로서는 처음 들어본 제목이었고, 그래서 주연들도 이상한 사람이라고 생각했지만 아니었다. 나는 이 영화를 공지영이 쓴 책으로 봤다. 무소의 뿔처럼..
  • [독후감] '무쏘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를 읽고 8페이지
    '무쏘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를 읽고... 내가 작년에 이 책을 처음 읽었을 때에는 페미니즘이란 의미를 채 이해하기도 전이라, 그냥 세 여자의 삶이 기구하게만 느껴지고, '이 사회에서 여자가 살기에 얼마나 힘이 드는가!'라고 느꼈을 뿐이었다. 그러나 이번에 다시 '무소..
  • 독후감]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2페이지
    나는 11월 말에 공지영에 대해 발표를 해야 한다 그래서 이번 숙제도 할 겸 324페이지나 되는 이 긴 책을 읽느라 고생 좀 했다고 생각 한다 이 책을 읽고 느낀 점을 직선적으로 애기하면 인정할 수 없다는 것과 인정하기 싫다는 것이다 교수님께서 처음에 이 과제를 제시..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독후감]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