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Next Society'를 읽고 나서

등록일 2003.01.09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A+ 받은 감상문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피터 드러거의 책이 늘 베스트셀러가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 이유 피터 드러거 자신은 미래을 예언하거나 예측한 적이 없다고 말하고 있지만 그의 전작들이 언제나 미래에 대한 놀라운 예측력을 보여주었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한다. 하지만 미래를 알고 싶다는 막연한 생각으로 이 책을 읽은 사람이라면 조금 실망했을 것이다. 그의 이야기는 그다지 새로운 것처럼 느껴지지 않기 때문이다.
책의 내용을 간단히 요약한다면 다음과 같다. 다음 사회에는 지식이 핵심자원이다. 지식근로자가 노동력 가운데 지배적 집단이다. 지식근로자들은 새로운 자본가이며 자신을 종업원이 아닌 전문가로 인식한다. 고도의 경쟁사회인 지식사회의 주요한 특징은 세 가지가 있는데, 첫째가 국경이 없다는 것이고, 둘째가 신분의 상승 이동이 쉬워지며, 셋째, 성공뿐만 아니라 실패할 가능성도 높다는 것이다.
우리는 이 다가올 사회에 대해서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가? 지식사회라는 말이 등장하기 이전에 우리는 정보화 사회나 정보사회라는 단어를 접했으며 이에 대처하는 방법으로는 우선 컴퓨터를 사용하는 법을 배우기 위해서 노력했다. 이런 노력에 군도 예외는 아니어서 전 장병을 대상으로 인터넷 교육을 실시하는 등 자기 방어 수단으로서 컴퓨터 사용법을 익힐 수 있도록 노력해왔다. 그런데, 이 책에서 가장 눈길이 가는 부분은 이 컴퓨터 독해력(컴퓨터 사용법)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다는 것이다. 피터 드러거는 자기 방어 수단으로서 컴퓨터 독해력을 갖추는 것은 당연한 것이고, 더 나아가서 컴퓨터 독해력보다 '정보 독해력'을 갖추는 일이 더 중요하다고 말한다. 정보는 특정한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도구이다. 따라서 엄청난 속도로 쏟아지는 자료들을 해석하는 능력을 갖추지 못한다면 이 자료들은 쓸모없는 것들이 되고 만다. 피터 드러거는 이러한 노력이 개인의 차원뿐 아니라 기업에서도 여러가지 시스템을 통합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말한다. 피터 드러거는 이미 1998년에 이렇게 말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