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고려시대의 혼인형태

등록일 2003.01.09 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머리말
2. 고려의 혼인형태
3. 법과 사회
4. 처첩관계
5. 여말선초의 혼인형태
6. 맺음말

본문내용

1.머리말

혼인이란 양성간의 결합으로서 한 사회의 가족이나 친족구조, 나아가서는 사회성격이나 정치 변동 등을 알려주는 관건이 된다. 그간 고려시대사 연구는 많은 발전을 해 왔으나 여전히 사회사분야는 미진하며, 특히 혼인부분은 사료부족 때문에 더욱 연구가 진척되지 못하고 있다. 특히 리포트의 주제로 논의될 일부일처제와 일부다처제에 관한 논의는 사료의 부족과 함께 사료의 해석이 문제시되는 파트가 될 것이다. 또한 의문이 되는 것이 있다면 일류학에서 나타난 일부일처제와 일부다처제의 개념을 유교문화가 많은 영향을 끼친 동아시아문화권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혼인이라는 용어에 포함하는 것이 편리한 모든 종류의 제도화된 대인적 관계까지를 포함하는 혼인의 일반적 정의는 없다. 이민족의 사회적․문화적 제도를 우리 자신의 제도에 무비판적으로 동화시키는 위험은 피해야만 한다. 특정사회의 특정내용의 결합이 혼인이라고 부르는 것이 효과적인가 어떤가를 결정하는 것이 때로는 어렵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그리나, 우리들 자신의 것과 동일시하고 있는 제도에 부여하고 있는 혼인이라는 호칭이, 그 제도에 대하여 생각하기 위해서나 또는 전달하기 위하여 중요하더 하더라도,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혼인이라고 부르는 것의 본질이나 의의를 그 고유의 맥락속에서 이해하는 것이다. 異문화에서의 혼인은 서구문화에서의 혼인과 아주 다른 것을 의미할 때가 있으며, 아주 다른 그리고 대단히 중요한 사회적 의의를 가질 때가 있다.
고려와 조선에서의 처첩의 차이, 법과 사회적 인식의 상관관계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와 아울러 인류학에서 처와 첩이 드러내는 관계는 무엇이며, 과연 고려나 조선초기에 나타난 첩을 같은 의미로 비정할 수 있는 것이지 알아보겠으며, 마지막으로 여말선초에 나타난 혼인형태를 알아보기로 하자.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