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사회주의 운동과 한반도의 분단

등록일 2003.01.08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 한국의 사회주의(공산주의) 운동.
1. 공산주의 운동도 민족해방운동의 일환이었다.
2. 고려공산당의 분파.
3. 조선 공산당 운동의 문제점
4. 한국 사회주의 운동과 분단과의 연관성. 그리고 역사적 의미.

● 남북 분단의 배경 및 과정.
1. 남북 분단선의 제기.
1) 카이로 회담
2) 테헤란 회담
3) 얄타 회담
4) 포츠담 회담
2 뒤집힌 모스크바 삼상회의의 내용
3 임시정부 수립이냐 반탁이냐.
4 단독 정부․단독 선거 반대 구국 운동과 분단.

본문내용

한국에서의 사회주의 운동이 일어나게 된 것은 1910년 전후이며, 1917년 10월의 볼셰비키 공산주의 혁명의 성공이후 활성화되었다. 공산주의 운동이 봉건사회가 없는 우리 나라에서 일어나게 된 것은 일제를 패망시키고 독립을 성취하려는 목적과 소련의 볼셰비키 혁명의 인접 지역이었다는 것, 그리고 지식층이 중심으로 일제의 압박을 피해, 간도․시베리아 등지에서 저항운동을 해야했다는 것이 배경이 될 것이다.
우리 민족해방운동사에서 처음 성립한 사회주의 계통의 운동단체는 러시아 극동지역에서 결성한 한인사회당이다. 러시아에 귀화한 한인들을 중심으로 망명자들이 가담하여, 그리고 러시아 10월 혁명 후 이동휘 등 볼셰비키에 찬성하는 한인 세력이 1918년 5월에 한인사회당을 결성하게 된 것이다. 그 후 이동휘 등 한인사회당 주도세력은 1920년 8월에 임시정부 통합과정에서 상해로 옮겨가 그곳에 있던 여운형․안병찬 등과 함께 한인공산당을 조직했다.




남한만의 단독 정부 수립, 즉 민족 분단이 보다 분명해지자 미군정은 이를 반대하는 애국 민주 단체와 공산주의 단체 등 변혁 세력을 불법화하여 탄압했다. 이런 가운데서 민족 분단 비극만은 막고 통일된 정부를 세우고자 했던 세력들은 단정 단선 반대 구국 운동을 벌여 나갔다. 초기에 반탁 운동에 참여했던 김구와 김규식 등은 이들의 반공․반탁운동의 본질이 남한 단독 정부 수립과 민족 분단에 있음을 깨닫고 단정 단선 반대 운동에 나섰다.
이와 같이 남한 내에서 단정 단선을 고집하는 분단세력과 이를 반대하는 구국 투쟁 세력이 치열하게 대립하는 가운데, 미군정과 이들 분단 세력의 폭력 기구인 군정 경찰, 테러 단체들에 의해 남한의 숱한 민중이 ‘빨갱이’라는 이름 하에 죽어갔다. 5.10 선거가 가져올 민족 분단을 막고 통일 국가를 염원하던 순수한 애국 민족세력과 민중이 4.3 봉기 과정 등과 같이 무참히 학살되어 갔던 것이다.

참고 자료

한국 현대사 : 윤대원
20세기 우리역사 : 강만길
한국 현대사 연구1-가지무라 히데키외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