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복제] 인간복제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03.01.08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1. 인간복제란
2. 동물복제기법
3. 복제양돌리의 탄생이 갖는 의미
4. 인간복제의 찬성적입장
5. 인간복제의 반대적 입장
6. 결 론

본문내용

1. 인간복제란?
가. 인간복제
추상적인 의미에서의 인간복제는 어떤 인간과 모든 면, 즉 유전형질뿐 아니라 외모, 성격, 감정, 취미, 능력, 기억 등이 똑같은 인간을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이런면에 서의 인간복제는 우리나라 설화에 나오는 옹고집이나 서유기의 손오공이 이와 비슷하다. 그러나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인간복제는 생물학적인 인간복제, 즉 한 개체와 유전적으로 동일한 또다른 개체를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나. 인간복제의 유형
(1) 인간개체복제
한 인간과 유전적으로 동일한 다른 인간을 만드는 방법이다. 여기에는 크게 수정란분할과 체세포 핵이식의 두가지 기술이 있다. 수정란 분할법은 수정란이 4~8개의 세포로 분열한 상태에서 각각의 할구(세포)들을 여러 물리, 화학, 생물학적인 수단을 사용하여 분리해 내는 기술이다. 이렇게 가라진 세포들은 다시 완전한 개체로 분화할 수 잇는 능력이 있으므로 각각을 자궁에 착상 시킨다면 인공적인 일란성 다태아 들이 나오게 되는 것이다.
체세포 핵이식법은 성체의 체세포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성체의 체세포핵을 분리해 내어 여러 가지 처리를 거쳐 재프로그래밍 시킨 후 수핵세포질과 수정시켜 새로 분화하게 만드는 방법 이다. 이 수정란을 자궁에 착상시킨다면 핵을 떼어낸 성체와 유전적으로 동일한 새로운 아기가 탄생하게 된다.
(2) 인간배아복제
인간배아복제는 인간개체복제와 기술적으로 동일하나 그 목적이 개체를 얻으려는 것이 아니라 완전히 분화되기 전의 배아기간세포를 얻거나 그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연구하려는 것이다. 일반적인 발생학의 관점에 의하면 인간의 수정란은 수정 후 대략 14일에 원시선이 나타나면서 배아단계로 들어간다. 이때부터 8주째까지는 각종 기관이 형성되는데 이 시기를 배아기라고 부르며 이후로는 이미 형성된 기관과 신체부위가 자라는 태아기로 넘어간다. 이 배아의 형성과정은 임상의학과 기초생물학의 발전에 매우 커다란 의미가 있기 때문에 많은 학자들이 여기에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배아기간세포는 알츠하이머, 당뇨병 등 여러 질환을 치료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