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이상학] 형이상학의 부활

등록일 2003.01.08 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위에 올린 <본문>의 앞문단은 통합된 서론의 요지입니다.
파일을 따로 따로 보관해두었더니, 편집과정에서 삭제되어 그 내용을 찾을수가 없어서...
보완해야할 사항이나,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graysky97@hotmail.com으루 메일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변화의 법칙
서론
변화의 법칙들
1)필연과 우연
2)인과론과 연기론
결론
Ⅱ 미스터리와 믿음
서론
본론
결론
덧붙이는 말

본문내용

<<이글에는 통합된 서문이 빠져있습니다>>
변화의 법칙들

서론

인간은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많은 것들을 이루어 왔다. 이를테면 피타고라스로부터 이어지는 수학적 지식들, 물리학이라는 이름으로 발전해 온 자연 과학과 우주 과학, 그리고 무엇보다도 인간 사유의 가장 낮은 곳에 위치하면서 동시에 가장 높은 곳에 자리하는 철학적 사유들이 바로 그것이다. 지금 이 순간에도 지구는 태양계 주위를 돌며 공전하고 자전하고 있으며 그 옆에는 달이 그 주위를 돌고 있다. 또한 과거로부터 이어진 수많은 지식들은 나름의 근거와 발전의 모토를 꾸준히 이행해나가고 있으며 신에 대한 믿음과 그 이론적 받침들 또한 끊임없이 나아가고 있다. 그러나 소크라테스가 살았던 때에나, 지금이나 변함없이 우리의 골치를 아프게 하는 것이 있는데, 그것은 다름 아닌 철학이다. 그 중에서도 특히 형이상학은 어떠한 답도 속 시원히 해결해주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더욱 복잡해지고 다양화되어가는 세상과 맞물려 더욱 어려워지기만 하고 있다.

참고 자료

A. J. 에이어, 『흄의 철학』서정선 역 (서울: 서광사, 1987)
E. 앙게른, 『역사철학(Geschichtsphilosophie)』, 유헌식 역, (서울: 민음사, 1997)
J. 하버마스, 『탈형이상학적 사유(Nachmetaphysisches Denken)』, 이진우 역 (서울: 문예출판사, 2000)
R. 테일러, 『형이상학』엄정식 역 (서울: 종로서적, 1988)
김경희, 『게슈탈트 심리학(Gestalt Psychology)』, (서울: 학지사, 2000)
대한성서공회 편, 『성경전서』(독일성서공회판), (서울: 대한성서공회, 1997)
세계불교전도 협회 編, 『싯달타는 무엇을 알았던가』노병식 역, (서울: 건왕출판, 1990)
이 황, 『성학십도(聖學十圖)』조남국 역 (서울: 교육과학사, 1986)
이중표, 『아함의 중도체계』(서울: 불광출판부, 1991)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