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물] 한국 건축의 특성

등록일 2003.01.08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한국 건축의 주체는 목조 가구식(木造架構式) 건축으로 일관되어 왔다. 이것은 동양 삼국(한국·중국·일본)의 공통적인 성격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그 구성 양식 기타 많은 요소에서 서로 다른 성격을 형성하고, 이것은 결국 공간으로부터 형성되는(情緖)의 차이를 가져온다.
전체적으로 중국의 건축이 척도(尺度)에서 장대하여 웅장한 맛을 내고, 일본의 건축이 너무나 기계적이고 날카로운 맛을 낸다면, 한국의 건축은 중용적(中庸的)인 입장에서 소박한 맛을 내고 있다.
이것은 지리적 환경의 영향으로 생각할 수 있다. 중국은 광활한 대륙에 기반을 둔 건축이었고, 일본은 섬나라로서의 환경을 가지며, 한국은 반도국(半島國)으로서 항상 중간적 입장에 있었기 때문이다.
특히 한국은 지질학적으로 노년기(老年期) 지모(地貌)로 되어있기 때문에 완만한 곡선으로 된 산정(山頂峰)이 많고 작은 구릉이 기복한 준평원(準平原)으로 되어, 여기에 건축할 건축물의 높이가 높거나 볼륨이 장대하면 주위 환경과 조화될 수 없기 때문이다. 즉, 배경으로서의 산과 작은 구릉에 선 건축의 관계는 중용적인 입장을 취할 수밖에 없게 되었던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