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과 인간의 삶] `한국인의 주류 컴플렉스`를 읽고

등록일 2003.01.08 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송복은 조갑제보다 훨씬 더 재미있다
"문제는 다시 조선일보다. 국법은 차치하고 국헌을 유린한 쿠테타를 칭송한 신문이 준법을 외치는 모습은 당혹스럽다. 물론 변신의 자유와 언론의 자유는 마땅히 조선일보도 누려야 한다. 굳이 수구적 편집방향을 고집하겠다면 그 또한 자유다. 다만 헌법을 총칼로 파괴한 자들에게 줄곧 찬가를 불러대던 그 입으로 위헌적 악법의 '준법'을 주장하는데도 정직하지 못한다.
▶'송복이 말하는 방법'
나는 낙천·낙선 운동에 대해선 아낌없는 격려와 더불어 비판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다만 비판이어야 할 것이다. 송복은 시민단체들이 정부로부터 돈 받은 걸 문제삼았으며 그걸 '예속'으로까지 몰고 갔다. 과연 그렇게 함부로 이야기해도 되는 것인가? 송복에겐 도무지 부끄러움이라는 게 없는가? 그는 '세계화'라는 제목으로 공보처에 보고서를 내고선 나중엔 '세계화'를 비아냥댄다.
▶송복의 희한한 준법정신
박정희와 전두환은 송복의 투철한 준법정신의 적용을 받지 않는 인물들이다. 그런데 3김 또한 송복의 투철한 준법정신의 적용을 받지 않는 인물들이다. 헷갈려 할 필요없다. 앞의 인물들은 '살리기'를 위해 적용을 받지 않는 반면, 나중의 인물들은'죽이기'를 위해 적용을 받지 않는다는 차이가 있으니까 말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지식인] 『한국 지식인의 주류 콤플렉스』를 읽고 5페이지
    "사회참여 욕구가 강한 지식인일수록 '사회적 인정에 대한 욕망'이 강하다. 이 사회에서 소수파일 수밖에 없는 소위 좌파 진보적 지식인들조차 '주류(主流)중의 주류'라 할 [조선일보]에 기고하고 인터뷰하는 등 어떻게 해서든 주류..
  • 한국인 코드를 읽고 2페이지
    외국인들에게 한국인의 가장 뚜렷한 특성을 꼽으라면 빨리빨리 문화를 이야기하는 것을 자주 볼 수 있다. 오죽하면 가장 먼저 배우는 말이 이 빨리빨리 라는 얘기가 나올까? 이 책을 접하기 전까진 한국인이 급한 성격을 갖게 된 이유..
  • 강준만-`한국인 코드` 강독 후 한국인의 장단점 8페이지
    우리가 느끼고 체험하며 살아가는 사회 속에서 접하게 되는 한국은 소집단 혹은 개인으로서의 접촉을 통해서 만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이러한 협소한 의미의 특성들을 수집하고 나열한다고 해서 대집단으로서의 한국인 전체의 특성..
  • 독후감 - 한국인을 위한 교양사전 1페이지
    이 책의 제목을 봤을 때, 굉장히 흥미로웠고 빨리 읽고 싶었다. 얼마 전에도 친구들과 상식에 관한 책들을 읽어야 하고 그런 책을 읽음으로서 지식이 생기는 것 같다고 이야기 한 적이 있었는데 이 책을 훑어보니 상식을 가르쳐주는 ..
  • [교양 국어]한국지식인의 주류 콤플렉스 2페이지
    강준만은 싸움닭이다. 그것도 고만고만한 놈이 아닌, 벼슬이 빳빳이 선 제대로 된 싸움꾼이다. 모름지기 제대로 된 싸움닭이라면 붙어볼 만하다 싶은 적수와 겨룰 땐 한 놈이 기어이 죽어나갈 때까지 정수리를 쪼아대는 법이다. 아프고..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지식과 인간의 삶] `한국인의 주류 컴플렉스`를 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