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과 인간의 삶] `한국인의 주류 컴플렉스`를 읽고

등록일 2003.01.08 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송복은 조갑제보다 훨씬 더 재미있다
"문제는 다시 조선일보다. 국법은 차치하고 국헌을 유린한 쿠테타를 칭송한 신문이 준법을 외치는 모습은 당혹스럽다. 물론 변신의 자유와 언론의 자유는 마땅히 조선일보도 누려야 한다. 굳이 수구적 편집방향을 고집하겠다면 그 또한 자유다. 다만 헌법을 총칼로 파괴한 자들에게 줄곧 찬가를 불러대던 그 입으로 위헌적 악법의 '준법'을 주장하는데도 정직하지 못한다.
▶'송복이 말하는 방법'
나는 낙천·낙선 운동에 대해선 아낌없는 격려와 더불어 비판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다만 비판이어야 할 것이다. 송복은 시민단체들이 정부로부터 돈 받은 걸 문제삼았으며 그걸 '예속'으로까지 몰고 갔다. 과연 그렇게 함부로 이야기해도 되는 것인가? 송복에겐 도무지 부끄러움이라는 게 없는가? 그는 '세계화'라는 제목으로 공보처에 보고서를 내고선 나중엔 '세계화'를 비아냥댄다.
▶송복의 희한한 준법정신
박정희와 전두환은 송복의 투철한 준법정신의 적용을 받지 않는 인물들이다. 그런데 3김 또한 송복의 투철한 준법정신의 적용을 받지 않는 인물들이다. 헷갈려 할 필요없다. 앞의 인물들은 '살리기'를 위해 적용을 받지 않는 반면, 나중의 인물들은'죽이기'를 위해 적용을 받지 않는다는 차이가 있으니까 말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지식인] 『한국 지식인의 주류 콤플렉스』를 읽고 5 페이지
    "사회참여 욕구가 강한 지식인일수록 '사회적 인정에 대한 욕망'이 강하다. 이 사회에서 소수파일 수밖에 없는 소위 좌파 진보적 지식인들조차 '주류(主流)중의 주류'라 할 [조선일보]에 기고하고 인터뷰하는 등 어떻게 해서든 주류..
  • 한국인 코드를 읽고 2 페이지
    외국인들에게 한국인의 가장 뚜렷한 특성을 꼽으라면 빨리빨리 문화를 이야기하는 것을 자주 볼 수 있다. 오죽하면 가장 먼저 배우는 말이 이 빨리빨리 라는 얘기가 나올까? 이 책을 접하기 전까진 한국인이 급한 성격을 갖게 된 이유..
  • 강준만-`한국인 코드` 강독 후 한국인의 장단점 8 페이지
    우리가 느끼고 체험하며 살아가는 사회 속에서 접하게 되는 한국은 소집단 혹은 개인으로서의 접촉을 통해서 만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이러한 협소한 의미의 특성들을 수집하고 나열한다고 해서 대집단으로서의 한국인 전체의 특성..
  • 독후감 - 한국인을 위한 교양사전 1 페이지
    이 책의 제목을 봤을 때, 굉장히 흥미로웠고 빨리 읽고 싶었다. 얼마 전에도 친구들과 상식에 관한 책들을 읽어야 하고 그런 책을 읽음으로서 지식이 생기는 것 같다고 이야기 한 적이 있었는데 이 책을 훑어보니 상식을 가르쳐주는 ..
  • [교양 국어]한국지식인의 주류 콤플렉스 2 페이지
    강준만은 싸움닭이다. 그것도 고만고만한 놈이 아닌, 벼슬이 빳빳이 선 제대로 된 싸움꾼이다. 모름지기 제대로 된 싸움닭이라면 붙어볼 만하다 싶은 적수와 겨룰 땐 한 놈이 기어이 죽어나갈 때까지 정수리를 쪼아대는 법이다. 아프고..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