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연구] 김시습

등록일 2003.01.08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김시습의 자는 열경이고 호는 매월당인데 이밖에도 동봉, 청한, 설잠, 처안 , 오세라고도 불렀다. 오세라는 뜻은 당시 사회를 거만하게 대한다는 뜻이다. 김시습은 세종1435년(세종 17년)에 서울 성균관 부근의 빈한한 선비의 가정에서 태어났다. 그는 나면서부터 총명하였기 때문에 어려서부터 신동이라고 불리워졌다. 그는 혼자 여덟 달만에 글을 익혀 친척인 집현전 학사 최치운이 시습이라는 이름을 지어 주었다. 그의 총명은 어릴때부터 지은 한시에서도 볼 수 있다. 김시습은 13살 때부터 대성 김반에게서 논어, 맹자, 시전, 춘추 등을 배웠고 사성 윤상에게서 주역, 예기, 역사 문헌 등을 배웠다. 김시습이 15살 되던 해에 어머니 장씨가 돌아가시자 그는 외할머니 슬하에서 자랐다. 외할머니도 어머니 3년상이 끝나기도 전에 세상을 떠나셨다. 이에 그는 집에 돌아왔으나 집에는 몸져누운 아버지밖에 없었다. 이렇듯 그의 소년 시기는 험난하였다. 그리하여 그는 잠시 공부를 중단하게 되었다. 게다가 당시 왕실 내부에서는 왕위 계승 문제를 둘러싸고 왕권 쟁탈전이 벌어졌다. 즉 세종이 죽고 아들 문종이 즉위 3년만에 죽으니 나이 어린 단종이 즉위한 것이다. 몇 년 후 한명회 등 신흥세력을 등에 업은 수양대군 세조가 1455년에 자기 친조카인 단종을 왕위에서 쫓아내고 왕위를 빼앗았다. 이 사변은 정권 내부에서 피비린내 나는 살육전을 벌였다. 세조는 끝까지 굴복하지 않고 대항에 나선 성상문을 비롯한 여섯의 신하를 학살하였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세속을 벗어난 자유로움, 김시습 3 페이지
    조선 최고의 천재는 과연 누구일까요? 조선 500여년의 기나긴 역사 속에서 자신의 학문과 천재성을 뽐낸 수많은 선비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모두 자신의 천재성을 십분 발휘해서 나라에 공헌하고, 오랜 기간 공부한 자신의 학문을 저..
  • 김시습평전을 읽고 -김시습 해부하기- 4 페이지
    學而時習之, 不亦說乎 (학이시습지 불역열호) 배우고 때때로 익히면 기쁘지 아니한가. 『논어』의 「학이」편에 나오는 글로 나의 책상 위에 붙어 있는, 그래서 내가 항상 보게 되는 나의 공부 지침이다. 김시습의 자(字)와 이름이 ..
  • [고전문학사]김시습 9 페이지
    김시습 한 인간의 삶에 대한 존재 가치를 정리 평가하는 작업은 간단한 일이 아니다. 인물이 역사적 격동기를 살다 간 경우는 더욱 그러하니 국문학사상 최초의 한문 소설『금오신화』의 작가 매월당 김시습이야말로 이러한 대표..
  • 그리운 옛사람, 한국사의 천재 김시습 4 페이지
    김시습은 조선 초기 학자이며 조선시대 아웃사이더 중의 아웃사이더라고 평가받고 있는 생육신의 한사람으로 사회적 모순과 갈등이 심화되던 15세기 후반에 활약한 문인이다. 15세기 어수선한 사회 분위기와 현실 속에서 전국을 방랑한 ..
  • [조선왕조실록] 단종 문종 35 페이지
    ◆ 조선의 5대 임금 ◆ 1414 (태종14)~ 1452 (문종2)/ 재위:1450~1452 ◆ 세종과 소헌왕후 심씨(昭憲王后沈氏) 의 맏아들 -적통장자로서 왕위 계승한 조선의 첫번째 왕 ◆ 이름은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