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금융기관의 존재이유

등록일 2003.01.08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금융기관의 존재이유
1) 거래비용의 감소
금융시장에서의 거래비용이 큰데 금융기관이 존재하여, 많은 사람들의 자금을 한꺼번에 모아서 거래를 행하여 거래비용을 줄인다.
2) 유동성을 높인다.
가장 유동성이 높은 것은 현금 그 자체이나 사람들은 보석류나 부동산의 형태로 소유할 때가 있다 그러나 이런 형태는 유동성이 적다. 은행에 예금의 형태로 보관해 두면, 언제든지 인출하여 현금화할 수 있다.
3) 정보의 비대칭성 극복..
1- 거래전 역선택
금융시장은 정보의 불완전성이 극명하게 표출된다. 거래 전에, 자금 제공자는 자금 수요자에 대한 정보를 얻고자 하지만, 정보가 별로 없다. 이로 인해서 역선택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역선택은 거래가 이루어지기 전에 한 당사자가 다른 당사자에 비해 우월한 정보를 가지고 있는 경우에 발생한다. 높은 이자율을 제안하는 기업과 낮은 이자율을 제안하는 기업이 있다면, 높은 이자율을 제안하는 기업은 재무구조가 불량하거나, 망하기 일보직전이라 자금에 대한 절박함이 강하고, 신용위험이 높아 채무불이행을 할 가능성이 크다. 그러나 자금 제공자는 기업에 대한 정보가 충분하지 않아, 위험이 높은 사업에 투자하려고 하거나 재무건전성이 취약한 기업을 선택하게 된다. 바람직하지 못한 선택을 할 가능성이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